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장병 150여명 중국 다녀와… 軍, 격리ㆍ감시 조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예방 차원… 지금까진 감염 환자 없어”
한국일보

군 당국 파악 결과 최근 중국을 다녀온 장병이 150여명으로 파악됐다. 중국 우한(武漢)에서 발생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의 군 내 유입을 막기 위해 당국은 이들을 격리하는 등 총력을 다하고 있다.

28일 국방부에 따르면 이달 6일부터 휴가 등 중국을 방문한 장병은 간부 54명, 병사 38명 등 총 150여명이다. 이들 중 92명은 자택 또는 자대(소속부대) 별도 공간 등에 격리 조치됐고, 나머지는 감시 및 관찰 기간이 지났다. 격리된 장병들도 예방 차원에서 격리 중이고, 이들은 우한 지역 외 중국 지역을 방문했고, 증상도 나타나지 않은 상태라고 한다. 국방부 관계자는 “현재까지 군 내에서는 감염병 확진자가 없다”면서 “그렇지만 감염병 유입을 막기 위해 관련 대책을 마련해 시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군 당국은 또, 각급 부대별로 휴가나 외출 등에서 복귀하거나 외부 출입한 장병 전원의 체온을 측정하고 있고, 감염증 확진 환자 발생지역에 외출ㆍ외박 행사 등을 자제하도록 지침을 내렸다. 다만, 장병 휴가ㆍ외출ㆍ외박 전면 금지 조치는 시행하지 않고 있다.

아울러 국군의무사령부(의무사)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발생이 알려진이달 6일 ‘중국 우한시 집단 폐렴 발생 관련 감시체계 강화’ 지침을 전군에 시달했다. 의무사는 설 연휴 직전인 23일 질병관리본부 비축물자인 개인보호의 5,000벌과 N95 마스크 2만여 개를 확보해 13개 군 병원에 분배했다. 감염병 위기경보 ‘경계’ 단계에서 운영되는 선별진료소 운영 준비도 마쳤다. 선별진료소는 일반시설과 분리된 채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의심 환자를 대상으로 운영하는데, 체온이 37.5도 이상인 환자를 우선 진료한다. 국군의학연구소도 해당 바이러스 진단 체계를 구축하고 국군수도병원에 국가지정격리병실(8병상)을 운영하는 등 군 역학조사관 출동태세를 갖췄다.

국방부는 전날 박재민 차관이 본부장을 맡는 '국방부 방역대책본부'를 구성했다. 대책본부는 의무 지원, 부대 관리, 교육 훈련, 예비전력관리 분과 등으로 구성됐으며, 매일 상황 점검을 통해 대민지원, 군내 감염병 유입 차단 대책 마련 등의 임무를 수행한다.

앞서 국방부는 전국 공항·항만 검역소 21곳에 군의관·간호장교 등 의료인력과 일반병력 100여명을 투입했다. 군의관 등은 검역 조사와 역학조사를 지원하고, 일반병력은 체온 측정 등 검역업무를 지원한다.

안아람 기자 oneshot@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