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이슈 정치권 보수 진영 통합

유승민 "통합 대화 길어질 이유 없어… 황교안 직접 만나겠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黃·劉 측, 설 연휴 중에도 대화… 조만간 만날 듯

조선일보

새로운보수당 유승민(앞줄 왼쪽 둘째) 보수재건위원장이 28일 청와대 앞에서 '문재인 정권 검찰보복인사 규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새로운보수당 유승민 보수재건위원장이 28일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와의 보수 통합 논의에 대해 "오늘부터 더 본격적으로 대화할 생각이고 대화가 길어질 이유는 없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유 위원장은 이날 오전 청와대 앞에서 열린 '검찰 보복 인사 관련 기자회견' 후 기자들과 만나 "새보수당과 한국당 사이의 대화 창구를 통해 비공개 협의는 설 연휴 중에도 계속되고 있었다"며 이같이 말했다. 유 위원장의 이같은 언급은 조만간 황 대표와 직접 만나 통합 문제를 매듭지겠다는 뜻으로 보인다. 또 설 연휴 동안 양측의 논의에 진전이 있는 것 아니냐는 관측을 낳고 있다.

유 위원장은 "저와 황 대표의 대화는 진행되고 있고, 충분히 대화가 진행된 뒤 필요하다면 제가 황 대표를 직접 만나 생각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며 "그다음 당 구성원들에게 설명해 드리고 상의를 한 다음에 결론이 나게 될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도 "며칠까지 무엇을 하는 등의 일정을 잡지는 않았다"고 했다.

유 위원장은 통합 형태로는 당대당(黨對黨) 통합을 포함해 선거연대와 후보 단일화 등도 고려하고 있다고 했다. 그는 "진보 쪽에선 선거 연대나 후보 단일화를 통한 선거 연대를 많이 해왔고 보수 쪽에선 그런 경험이 많이 없었는데, 통합안에 선거 연대, 후보 단일화도 당연히 옵션으로 들어간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이런저런 현실적 제약으로 당대당 통합이 어렵더라도 한국당과 갈라져 총선을 치르지는 않겠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김민우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