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문 대통령 “신종코로나, 과하다 싶게 빠르고 강력하게 선제 대응해야”

댓글 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향신문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오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응 의료기관인 서울 중구 국립중앙의료원을 방문해 음압 격리병동 앞에서 고임석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영증 대응TF 팀장으로부터 병동 현황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청와대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28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 방지와 관련해 “정부 차원에서는 선제적 조치들이 조금 과하다는 평가가 있을 정도로 강력하게, 발 빠르게 시행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서울 중구 국립중앙의료원을 방문해 신종코로나 현장대응 상황을 점검하며 이같이 말했다. 신종코로나 대응 의료기관인 국립중앙의료원은 국내에서 두 번째 신종코로나 확진판정을 받은 남성 환자가 치료를 받는 곳이다.

문 대통령은 이어 “의료진들이 무증상으로 공항을 통과했던 분들에 대한 전수조사라든지 증세가 확인된 분들을 격리해서 진료하고 치료하고 하는, 2차 감염을 최대한 막는 조치들을 빈틈없이 취해나가면서, 취하고 있는 조치들을 국민들에게 신속하게 알려야 한다”고 말했다. 강력하고 신속한 선제적 대응, 2차 감염 최소화, 투명한 정보 공개를 정부 대응 3원칙으로 제시한 것이다.

국립중앙의료원 응급의료센터 앞에서 하차한 문 대통령은 손 소독제로 손을 소독하고 마스크를 착용한 뒤 흰색 대기텐트로 입장해 의료원 측으로부터 신종코로나 대응 현황을 보고받았다. 문 대통령은 ‘병원 내 감염 가능성’ ‘신종코로나 확진환자 병세’ ‘무증상으로 입국했다가 나중에 확진판정 받은 환자로 인한 2차 감염 가능성’ ‘2차 감염 방지를 위해 국민들이 지켜야할 수칙’ 등을 묻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환자 중의 한 분 같은 경우에는 의료기관을 방문했는데도 의료기관에서 그 분이 중국에서 오신 분이라는 것을 확인하지 못하고 그대로 돌려보냈고, 본인이 나중에 증세를 느끼고 본인이 직접 1339에 연락해서 진단했는데, 그런 부분은 뭔가 조금 누락이 있는 것 아니냐”고 물었다. 신종코로나 4번째 확진판정을 받은 환자가 앞서 중국 우한에서 귀국한 뒤 감기 증세로 병원을 방문했음에도 별도 관리되지 못한 점을 지적한 것이다.

이어 “그 분들 이름을 (전상망에) 입력하면 바로 열람이 뜨게 돼 있는데, 그런 경우에는 의료기관들이 직접 치료할 것이 아니라 바로 1339에 연락해 주는 것 아니냐”며 “그런 열람 기능을 사용하지 않았다거나 하면 그것은 의료기관이 제대로 해야 될 의무를 준수 안 하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 부분에 대해서는 각 의료기관에 좀 더 경각심을 불어넣어 주고, 만약 그런 시급한 상황이 생긴다면 여러 가지 선제적인 (조치) 같은 것이 있을 수 있다는 것도 확실하게 고지해 줄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국민들이 과도한 불안감을 갖지 않도록 해야 한다는 점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국가나 또는 지자체, 또는 정부 의료원들, 이런 감염병 진료체계가 아주 선제적으로 발 빠르게 그렇게 대응할 필요가 당연히 있지만, 일반 국민들로서는 마스크를 착용한다거나 손 씻기 정도 이런 것만 제대로 잘 지켜도 감염 위험성이 높지 않기 때문에 과도하게 불안하실 필요는 없다(는 것이냐)”고 물었고, 김연재 국립중앙의료원 중앙감염병 병원 운영지원팀장은 “네 맞습니다”라고 답했다.

문 대통령은 의료원 8층 음압 격리병동 입구 앞 복도에선 “과거 메르스 사태 때, 병원에 입원한 환자를 통해서 다른 환자, 또는 다른 면회객들에게 감염이 되거나 심지어는 의료진에게 감염된 그런 사례도 있고, 또 그 병원 주변 지역사회는 굉장히 불안해하지 않았느냐”고 말했다.

이어 “그 이후에 우리가 감염병 대응체계가 아주 많이 개선됐기 때문에 지금은 그런 걱정을 할 필요가 없게 되었는데, 그래도 한번 분명히 설명해달라”며 “다른 입원 환자나 다른 방문객들에게는 감염될 염려가 전혀 없다든지, 또 그 이유가 뭐라든지, 의료진들은 어떻게 보호가 되고 있다든지, 지역 주민들은 어떤 이유로 전혀 불안해할 필요가 없다든지 하는 부분을 직접 설명해달라”고 말했다.

이에 고임석 국립중앙의료원 진료부원장(신종감염병 대응 TF 팀장)은 “저희가 메르스 환자를 60명 돌보았음에도 원내 감염은 단 한 차례도 없었다”며 “이번에도 저희 쪽에서 감염되거나 지역 쪽으로 유출되거나 이럴 가능성은 없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정제혁 기자 jhjung@kyunghyang.com

▶ 장도리 | 그림마당 보기

▶ 경향신문 최신기사

▶ 기사 제보하기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