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7 (수)

與, 김의겸·정봉주에 불출마 권고… "본인 결단에 달렸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이 4월 총선 출마를 준비 중인 김의겸 전 청와대 대변인과 정봉주 전 의원에게 불출마를 권고한 것으로 28일 전해졌다. 민주당 지도부의 우려를 전달받고 불출마를 선언한 문희상 국회의장의 장남 문석균씨에 이어 민심 역풍을 차단하기 위한 조치란 해석이 나온다. 다만 민주당 안에서는 김 전 대변인과 정 전 의원에 대해 "경선 기회조차 주지 않는 건 가혹하다"는 여론도 있다.

조선일보

김의겸(왼쪽) 전 청와대 대변인과 정봉주 전 의원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민주당 관계자는 이날 "그분들(김 전 대변인과 정 전 의원)과의 친분에 따라 당의 의견을 전달할 담당자를 정했다"며 "그들 각각에 당의 입장을 알렸다"고 말했다. 김·정 두 사람에 대한 명시적인 공천 배제 방침을 세운 것은 아니지만 당의 우려를 감안해 잘 판단해달라는 뜻을 비공식으로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본인이 알아서 결단해달라는 뜻으로 보인다.

전북 군산 출마를 선언한 김 전 대변인은 청와대 재직 시절인 2018년 서울 흑석동 재개발 상가주택 매입 사실이 알려져 부동산 투기 논란에 휘말렸다. 김 전 대변인은 부동산 매입 1년 반 만에 8억여원의 시세 차익을 얻었다. 김 전 대변인이 매각 차익 전액을 기부하겠다고 했지만 민주당 후보자검증위는 두 차례나 김 전 대변인에 대한 적격 심사를 보류했다. 정부가 부동산과의 전쟁을 선포한 상황에서 부동산 투기 논란에 휘말렸던 그를 공천하는 데 대한 부담 때문으로 보인다.

정 전 의원은 성추행 의혹을 보도한 기자들의 명예를 훼손하고 무고한 혐의 등으로 재판에 넘겨졌다가 1심에서 무죄를 선고받았다. 하지만 총선에 출마하면 미투 논란이 다시 불거질까 민주당에서는 우려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 전 의원이 민주당 금태섭 의원 지역구(서울 강서갑)에 출마하려는 것도 민주당 일각에선 부담으로 받아들이는 분위기다. 금 의원은 조국 전 법무장관을 비판하고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설치법 표결 때 당 방침과 달리 기권 표를 던졌다. 그런 금 의원 대신 정 전 의원이 공천을 따낼 경우 보복 논란 등이 불거질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런 가운데 김 전 대변인 지지자 10여명은 이날 오후 민주당 후보검증위 회의가 열리는 서울 여의도 민주당 당사 앞에서 집회를 열고 "민주당 군산 경선에 김의겸을 포함시키라"고 주장했다. 민주당 권리당원 게시판에는 "정 전 의원은 당과 대통령의 성공을 위해 고군분투했고, 미투 건도 무죄 판결이 났는데 왜 공천을 받을 자격이 없느냐"며 정 전 의원 공천을 요구하는 글도 올라왔다.

[손덕호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