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종합] 손학규 "안철수에게 당권 못 준다"···비대위 구성·전당원 투표 모두 거부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황선중 기자 =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는 28일 당의 혁신을 위해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로 전환해야 한다는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의 제안을 전면 거부했다.

당원들의 결집을 위해 전당원 투표를 해야 한다는 제안에도 "전당원 투표를 당권투쟁을 위한 수단으로 쓰는 것은 반대한다"며 거부의사를 표명했다.

안 전 대표가 바른미래당을 살리기 위해 제시한 두가지 방안을 손 대표가 모두 거부하면서 바른미래당의 내홍은 당분간 격화일로를 걸을 전망이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2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0.01.28 kilroy023@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손 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안 전 대표의 비대위 구성 및 전당원 투표 제안에 대해 "저를 내쫓으려고 하는 말과 똑같다"며 "그것은 받아들일 수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안 전 대표가 당의 총선 승리를 위해 할 수 있는 일이 얼마든지 있고, 실질적으로 당대표 역할을 할 수 있다"며 "당권을 장악하겠다는 생각은 정말 뜻밖의 상황이고 그것을 거부한다는 뜻"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안 전 대표가 비대위 구성, 전 당원 투표를 요구한 것은 유승민 의원, 안 전 대표와 친하다는 의원들이 저를 내쫓으려 했던 이야기와 똑같다"고 지적했다.

손 대표는 '안 전 대표가 돌아오면 물러나겠다고 하지 않았느냐'는 질문에 "내 입으로 그런 이야기를 한 적 없다"라며 "안 전 대표가 총선 승리를 위해서 최대한의 권한을 주겠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손 대표는 또 '안 전 대표에게 정식으로 동반 2선 퇴진을 요구할 것이냐'는 묻는 질문에 "안 전 대표의 앞으로 태도와 자세에 달려있다"며 "전날 안 대표가 물러난 것은 '너는 물러나고 내가 당권잡겠다'는 것"이라고 했다.

민주평화당 및 대안신당과 통합 가능성에 대해선 "호남의 여러 세력은 결국 같이 갈 세력"이라면서도 "지금 합당하는 것은 호남당으로 전락할 위험이 있기 때문에 전국 조직을 갖추고 통합하는 것이 도리"라고 설명했다.

손 대표는 특히 "당의 운영을 개인회사의 오너가 회사를 운영하는 것처럼 운영해서는 안 된다"라며 "마치 '내가 창당했으니 내 당이다'는 식으로 생각하는 것은 잘못된 생각"이라며 불쾌감을 드러냈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안철수 전 바른미래당 공동대표가 28일 당 의원들과 오찬 간담회를 갖기 위해 서울 여의도 한 식당으로 들어서고 있다. 2020.01.28 kilroy023@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앞서 손 대표는 기자회견문에서 "제3지대 중도통합은 기성 정치인들의 수명연장을 위한 이합집산이 아니라 미래세대로의 세대교체를 위한 정계개편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미래세대를 중심으로 제3지대의 정치인들이 모두 뭉치고, 새로운 정치를 꿈꾸는 사람들이 모이고, 사회원로들이 멘토를 맡는 구도를 만들면 우리는 승리할 수 있을 것"이라며 총선 전략을 밝혔다.

안 전 대표는 손 대표의 기자회견 이후 기자들과 만나 "비대위 제안은 손 대표께서 지금까지 공언하셨던 내용이고 전당원 투표는 나의 제안"이라며 "당이 위기 상황이어서 초심으로 돌아가 당원의 뜻을 묻자고 한 제안을 왜 당대표가 회피하는지 이해하기 어렵다"고 했다.

sunjay@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