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우한폐렴] 금융당국, 금융변동성 모니터링 강화...피해기업 지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손병두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이 28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금융위원회 대회의실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관련 금융상황 점검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발생과 관련 금융당국이 바이러스 확산에 따른 금융변동성을 예의주시하고 24시간 모니터링 체제를 강화키로 했다. 관광 등 피해 우려 기업에 대한 지원도 병행한다. 또 라임자산운용 사태 이후 이어지고 있는 환매연기 상황에 대해서는 과도한 쏠림현상을 경계했다.

금융당국은 28일 서울정부청사 금융위원회 대회의실에서 손병두 금융위 부위원장 주재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관련 금융상황 점검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서 금융당국은 관계부처와 기관들이 긴밀히 협력해 방역·예방 등에 총력을 기울이는 한편 우리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점검하는 등 철저한 대응태세를 가동키로 했다. 우선 바이러스 확산에 따라 변동성을 보이는 금융시장이 글로벌과 국내 경제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어 상황을 예의주시하면서 24시간 모니터링 체제를 강화할 계획이다. 향후 금융시장 변동성에 대비한다는 계획이다. 실제 이날 국내 금융시장에서 코스피는 3.1% 하락하고 환율은 +8.0원(+0.7%) 상승한 가운데 일본(0.55%↓), 호주(1.45%↓) 등 주요국 주가가 동반 하락했다. 전날 미국(1.57%↓)을 비롯한 영국(2.29%↓), 독일(2.74%↓), 프랑스(2.68%↓) 등 유럽 주요국들의 주가도 큰 폭으로 하락했다.

다만 현재 국내 금융시장은 사상 최고수준의 외환보유액과 순대외채권 등양호한 대외건전성을 보유하고 있어, 과도하게 우려하지 않는 가운데 향후 전개양상에 따라 대응한다는 계획이다.

손 부위원장은 "상황을 예의주시하면서 만반의 준비를 다 해야한다"며 "사태가 안심수준에 이를 때까지 금융시장 변동성이 확대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컨틴전시 플랜 재점검 등을 통해 대비하고, 시장불안이 확대되면 컨틴전시 플랜에 따라 신속하게 시장안정 조치를 취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어 바이러스 확대로 어려움을 겪을 수 있는 관광분야 등 일부 업종 기업들의 애로사항을 집중 모니터링해 필요시 금융지원이 즉각 시행될 수 있도록 일본 수출규제 TF 및 금융시장반 등 이미 마련된 대응체계를 활용해 준비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최근 라임자산운용 사태 이후 일부 사모펀드 운용사에서 유동성 문제로 인한 환매연기 상황이 발생한 데 대해서는 과도한 쏠림을 우려했다. 편입자산 부실과 관계없는 정상적인 펀드에까지 투자자들의 환매 요구를 확산시키고, 펀드 투자대상기업의 부담으로 작용하지 않도록 증권사, 운용사 등 시장참여자들 간의 협조 필요성을 강조했다.

jiany@fnnews.com 연지안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