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민주당, 김의겸·정봉주에 불출마 권고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지도부 “부동산 등 민심 자극 우려”

검증위, 김 전 대변인 판정 또 유보

정봉주 “출마 제한, 합리적 판단 아냐”


한겨레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이 4·15 총선 출마 의사를 밝힌 김의겸 전 청와대 대변인과 정봉주 전 의원에게 불출마를 권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별도로 당 공직선거후보자검증위원회는 김 전 대변인에 대한 적합 판정을 또다시 유보했다.

민주당 관계자는 28일 기자들과 만나 “당에서 그분들에게 간접적으로 (불출마) 요청을 한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김 전 대변인은 2018년 7월 서울 동작구 흑석동의 재개발 지역 내 상가 건물을 25억7000만원에 샀다가 투기 의혹이 제기되자 지난해 3월 대변인 자리에서 물러났다. 이후 “상가를 매각해 차액을 기부하겠다”고 선언한 뒤 지난해 12월 해당 상가를 34억5000만원에 되팔았다.

당 내부에서는 차액을 기부하더라도 김 전 대변인 공천 자체가 집값 폭등으로 나빠진 민심을 자극할 수 있다고 우려한다. 당 지도부 소속 한 의원은 “김 전 대변인을 공천할 경우 당의 총선 전략이 흔들릴 우려가 있다”고 말했다.

‘민주당 예비후보’로 등록할 수 있는 자격을 심사하는 당 공직선거후보자검증위원회도 이날 김 전 대변인의 적격 여부를 놓고 세번째 심사를 열었지만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 검증위 간사위원인 진성준 전 의원은 브리핑에서 “검증위 산하 현장조사 소위원회가 현장 실사도 나가고 신청자를 대면해 직접 조사도 진행했다”며 “확인할 사안이 오늘 다시 발생해 추가 조사 뒤 다음 회의에서 다시 논의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정봉주 전 의원은 2018년 성추행 의혹을 받고 정치권을 떠났다가 지난해 10월 관련 재판 1심에서 무죄를 선고받고 최근 서울 강서갑 출마를 선언했다. 당 지도부 소속 한 의원은 “정 전 의원은 1심 무죄를 받았지만 2, 3심이 남아 있다. 게다가 젠더 폭력과 관련된 문제는 매우 예민하다”며 부담감을 토로했다. 정 전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당 지도부로부터 불출마를 통보받은 일이 없다. 개인의 출마를 제한하는 것은 합리적이고 상식적인 판단이 아닌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김원철 이지혜 기자 wonchul@hani.co.kr

▶네이버에서 한겨레 구독하기
▶신문 보는 당신은 핵인싸!▶조금 삐딱한 뉴스 B딱!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