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4번째 확진자 172명 접촉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병원·공항버스 등서 노출

밀접접촉 95명 자가격리

우한 입국 3023명 전수조사


한겨레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에 걸린 국내 세번째 환자에 이어, 네번째 환자도 병원을 다니고 공항버스를 타는 등 지역사회에 여러 차례 노출된 것으로 파악됐다. 특히 네번째 환자는 앞서 발견된 다른 세명의 환자에 견줘 접촉자가 훨씬 더 많고 의료기관 방문에도 신고가 누락됐다는 점에서 지역사회 전파 우려도 커지고 있다. 국내 확산 우려가 지속되는 가운데 보건당국은 중국 우한에서 입국한 3023명을 전수조사하기로 하는 등 대응 강도를 높여나가고 있다.

정은경 질병관리본부장은 28일 정부세종청사에서 기자 브리핑을 열어 “지난 20일 귀국한 네번째 확진자(55·한국인 남성)를 역학조사한 결과, 현재까지 파악된 접촉자는 172명이고 밀접접촉자는 95명”이라고 밝혔다. 밀접접촉자 대부분은 확진자와 같은 항공기·공항버스를 탔거나 같은 의료기관(평택365연합의원)에서 진료를 받은 사람들이다. 이로써 네번째 환자를 포함한 확진자 4명의 접촉자는 모두 369명이다. 밀접접촉자는 바이러스 노출 위험도가 높기 때문에 질병관리본부는 이들을 자가격리 조처하고 모니터링을 진행 중이다.

질병관리본부는 지방자치단체와 건강보험심사평가원과 함께 최근 14일(13~26일) 이내에 우한에서 입국한 3023명(한국인 1166명, 외국인 1857명)을 전수조사하기로 했다고 이날 밝혔다. 발열·호흡기 증상이 확인될 경우 국가지정 입원치료병상에 이송해 격리·검사를 실시할 예정이다.

확진자 4명을 제외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의 조사 대상 유증상자는 112명(오전 10시 기준)으로 집계됐다. 이 가운데 15명은 격리검사를 진행 중이고, 97명은 검사 결과 음성으로 확인돼 격리해제됐다.

박수지 기자 suji@hani.co.kr

▶네이버에서 한겨레 구독하기
▶신문 보는 당신은 핵인싸!▶조금 삐딱한 뉴스 B딱!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