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슈 정치권 보수 진영 통합

황교안 "공관위, 잘못된 공천시 최고위서 제재 가능"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黃, 유튜브 채널 '신의 한수' 인터뷰
"공관위, 모든 걸 마음대로 할 수 있는 것 아냐"
태극기 세력 홀대론에는 "등한시 전혀 아니다… 文 심판 위해 모두 뭉쳐야"

조선일보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28일 유튜브 채널 '신의한수'와 인터뷰하고 있다./신의한수 화면 갈무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28일 당 공천관리위원회(공관위)에 대해 "잘못된 공천에 대해서는 당 최고위원회에서 제재할 수 있다"고 했다.

황 대표는 이날 유튜브 채널 '신의 한수'와의 인터뷰에서 "공관위에 상당 부분 자율성을 줘야하나 모든 것을 공관위에서 마음대로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며 이같이 말했다. 황 대표는 "당헌·당규 상 제약이 있다"며 "그런 것(공천)들이 잘못될 때마다 바로잡을 수 있는 기회가 있다"고 했다. 이를 놓고 당 지도부가 향후 공관위의 결정에 대해 이의를 제기할 수 있다는 해석이 나온다.

한국당 당헌·당규에 따르면 공관위의 공직후보자 추천은 최고위 의결로 확정한다. 또 최고위는 후보자 추천에 대한 재의의결권을 갖는다. 다만 공관위가 최고위의 재의요구에도 재적 3분의 2 이상으로 해당 후보자에 대한 추천안을 찬성으로 재의결하면 최고위는 이를 따라야 한다. 이 외에도 공관위의 심사결과는 국민공천배심원단의 부적격 여부 심사를 거쳐야 한다고도 규정하고 있다.

황 대표는 보수통합 과정에서 '새로운보수당을 택하고 태극기 세력을 버렸다'는 질문에는 "제가 왜 태극기 세력에 관심이 없겠냐. 등한시 하는 것은 전혀 없다"며 "자유 우파의 필승을 위해서 (보수통합) 노력을 하는 것이지, 특정 세력을 위해서 하는 것은 아니다"고 했다. 또 "이번 총선에서 문재인 정권을 반드시 심판해야 한다는 분명한 목적, 대의를 가지면 소아(小我)를 내려놓을 수 있다는 마음으로 통합을 추진하고 있다"며 "서로 충분하게 잘 교감하면서 태극기 세력을 비롯해 한국당, 애국시민들, 자유 우파가 함께 똘똘 뭉쳐야 한다"고 했다.

이러한 황 대표의 발언은 문 정권 심판을 위해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문제를 놓고 갈등을 빚는 새보수당과 우리공화당이 결국에는 하나로 통합돼야 한다는 뜻으로 보인다. 우리공화당 등 이른바 '태극기 세력'은 박 전 대통령 탄핵에 동참한 새보수당 유승민 보수재건위원장과는 함께 하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탄핵의 강을 건너자'는 새보수당 유 위원장도 황 대표가 우리공화당과 통합을 추진할 경우 통합 논의에 참여하지 않겠다고 했다.

이와 관련, 황 대표는 "지금의 목표는 우리의 시시비비를 가리는 것이 아니라 이 정권의 시시비비를 가리는 것"이라며 "힘을 합쳐 이겨놓고 다른 판단들을 하는 게 옳겠다"고 했다.

황 대표는 또 통합 관련, '(당권을) 쥐고 당을 이끌고 있는가'라는 질문에는 "당을 이끌어가기 위해서 필요한 것들까지 내려놓는 사람이 어디 있나"라며 "필요한 것까지 내려놓는 것은 해서는 안 될 일이고 어리석은 일"이라고 했다. 그러면서도 "지금은 우선 저를 내려놓아야 (통합) 이야기가 제로베이스에서 시작되는 것 아니겠나"라고 했다.

[김민우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