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항공업계, 中 노선 운항 중단 확산…아시아나도 합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우한폐렴(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진자가 아시아를 넘어 유럽, 미주 등 전 세계로 확산되고 있는 28일 인천국제공항 중국 국적 항공사의 탑승수속 대기 공간이 한산하다.보건당국은 이날부터 중국에서 들어오는 모든 입국자의 '건강상태질문서' 제출을 의무화했다.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우한폐렴(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사태로 항공사들의 중국 노선 운항 중단이 잇따르고 있다. 아시아나항공은 다음 달 1일부터 인천~구이린(桂林) 노선과 인천~하이커우(海口), 다음 달 3일부터는 인천~창사(海口) 노선 운항을 각각 잠정 중단한다고 29일 밝혔다. 아시아나항공은 대만·홍콩을 제외하고 28개 중국 노선(25개 도시)을 운항하고 있다. 이번에 운항을 중단한 세 곳은 중국 정부가 도시 내 관광지를 통제한 데 따른 것이다.

아시아나항공은 지난 28일 관리·운항·공항·정비 등 전 부문 임원과 팀장 20명으로 구성된 대책본부를 가동해 우한폐렴에 대응하고 있다. 전 노선 기내 승무원에게는 마스크를 착용하도록 하고 공항·정비 등 현장에 마스크와 손 세정제 등을 비치했다. 또 31일부터 인천~청두(成都) 및 인천~베이징(北京) 항공편을 통해 중국 우한 지역 주민들에게 4000만원 상당의 마스크 등 긴급 구호 물품을 수송할 계획이다.



티웨이, 3개 노선 중단…제주·이스타도 확대



제주항공도 다음달 1일부터는 무안에서 산야(三亞)로 가는 노선 운항도 추가로 중단한다고 이날 밝혔다. 전날 부산(29일부터)과 무안(30일부터)에서 각각 장자제(張家界)로 향하는 2개 노선에 대해 운항을 중단하기로 한 데 이어서다.

중국에서 6개 노선을 운항 중인 티웨이항공도 이날 인천~산야, 대구~장자제, 대구~연기(延吉) 등 3개 노선의 운항을 3월 28일까지 중단하기로 결정했다. 지난 21일 인천~우한 노선 신규 취항을 연기한 데 이은 조치다.

이스타항공 역시 청주~장자제 노선에 이어 제주~상하이(上海), 청주~하이커우, 인천~정저우(鄭州) 3개 노선 운항을 추가로 중단하기로 29일 결정했다. 홍콩과 마카오를 제외하고 중국 본토에서 7개 노선을 운항 중인 이스타항공은 일단 다음달 29일까지 운항을 중단한 뒤 추후 상황에 따라 운항 재개 시기를 늦추겠다는 방침이다.

앞서 에어서울은 28일 인천∼장자제, 인천∼린이(臨沂) 노선 등 업계 최초로 우한이 아닌 중국 전 지역 노선 운항 중단을 선언했다.

대한항공은 중국 당국이 우한 공항의 모든 항공편에 대해 운항 불가 결정을 내림에 따라 지난 23일 주 4회 운항하던 인천∼우한 항공편의 운항을 중단했다. 정부가 중국 교민을 송환하기 위해 30~31일 띄우는 전세기엔 대한항공 승무원 30여명이 투입된다.

추인영 기자 chu.inyoung@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이슈를 쉽게 정리해주는 '썰리'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