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재회 이틀만에…손학규, ‘탈당’ 안철수에 “요구 안 받았다고 당 나가나”

댓글 9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孫, 입장문 내고 “대화·타협없는 정치는 고립”

“탈당, 바람직한 자세 아냐…이 점 숙고하길”

安 “孫 발언에 당 재건 꿈 접어” 탈당 선언

헤럴드경제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가 27일 국회에서 안철수 전 대표에게 꽃다발을 선물하고 있다. [연합]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헤럴드경제=이원율 기자]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는 29일 탈당 선언을 한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를 향해 “대화와 타협 없는 정치는 고립될 수밖에 없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다”고 밝혔다. 안 전 대표에 대한 섭섭함이 읽혀지는 대목이다.

앞서 안 전 대표는 이날 오전 탈당 기자회견을 열고 “전날 손 대표의 기자회견 발언을 보고 바른미래당 재건의 꿈을 접었다”며 “(바른미래당 재창당은)이제 불가능하다는 결론을 내렸다”고 말한 바 있다. 손 대표의 당 대표직 사퇴 거부가 탈당의 주요 원인임을 밝힌 것이다.

손 대표는 이에 대해 “자신의 요구사항만 얘기하고 그 점이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당을 나가겠다는 태도는 정치인의 바람직한 자세가 아니다”며 “안 전 대표가 이 점을 숙고하고, 앞으로 더 큰 정치인으로 성장할 수 있길 바란다”고 했다.

이어 “우리 당을 창업한 소중한 정치적 자산이던 안 전 대표가 탈당하게 된 일에 대해 당 대표로서 아쉬움과 유감을 표한다”며 “안 전 대표가 밝힌 대로, 안전하고 공정한 사회와 국민이 행복한 나라를 만들어 가길 고대하겠다”고 덧붙였다.
헤럴드경제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가 2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바른미래당 안철수 전 의원이 29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탈당 의사를 밝히고 있다. [연합]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손 대표와 안 전 대표는 정식으로 대면한 지 이틀만에 사실상 최악 관계를 맺게 됐다.

두 인사는 지난 27일 국회에서 재회했다. 안 전 대표가 귀국하고 8일 만이다. 당시 안 전 대표는 손 대표와 40여분간 비공개 대화를 한 후 기자들과 만나 “어려움에 처한 당을 어떻게 살릴 수 있는지, 그 활로에 대해 깊이 있는 대화를 했다”며 “내일 의원단 (오찬)모임이 있으니, 그 전까지 고민하고 답을 주셨으면 좋겠다고 말했다”고 했다.

안 전 대표는 당시 손 대표에게 당의 비상대책위원회 전환, 전당원 투표를 통한 새 지도부 선출, 손 대표에 대한 재신임 투표 등 3개안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안 전 의원은 특히 자신이 비대위원장을 맡겠다는 뜻을 피력한 것으로 전해진다.

손 대표는 불쾌감을 감추지 않았다. 이는 공개 거부로 이어졌다. 그는 다음 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제가 안 전 대표에게 기대한 바는 당 미래를 같이 걱정하고 힘을 합칠 방안을 깊이 있게 논의하자는 것이었다. (안 전 대표가)곧바로 제 퇴진을 말하는 비대위 구성을 요구하고, 위원장을 자기가 맡겠다고 해 당혹스러울 수밖에 없었다”며 “오너가 최고경영자(CEO) 해고 통보를 하듯 말한다”고 지적한 바 있다.

yul@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