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상훈 前코링크 대표 "정경심, 조국 청문회 대응 못한다 질책"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정경심 동양대 교수가 지난해 10월 23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고 있다. 오른쪽은 조국 법무부 장관의 5촌 조카인 조범동씨가 지난해 9월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검에서 조사를 받은 뒤 구치소로 향하는 호송차에 타고 있는 모습. 강정현 기자. [연합뉴스]〈br〉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조국(55) 전 법무부 장관의 5촌 조카 조범동(37)씨의 재판에서 청문회 준비 당시 정경심(58) 교수가 사모펀드 관계자를 다그쳤다는 진술이 나왔다.

29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4부(재판장 소병석)는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횡령, 업무상 배임 등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조씨의 4차 공판을 열었다.

이날 공판에는 증인으로 이상훈 전 코링크 프라이빗에쿼티(PE) 대표가 나왔다. 검찰은 이날 조 전 장관의 청문회 준비 당시 이 전 대표와 정 교수, 조씨가 주고받은 대화 및 메시지 내용 등을 공개했다.

이 전 대표는 "조범동이 '조국이 장관에 임명될 수 있어서 나와 연결되면 문제가 될 수 있다'며 부정적으로 말했다"고 진술했다. 검찰이 "앞서 조사에서는 조씨가 '조 장관과 관계를 끊어야 한다'고 말했다고 진술하지 않았느냐"고 묻자 "끊어야 한다기 보다는 부정적일 수 있다"고 말했다고 일부 진술을 부인했다.

이 전 대표가 지난해 8월 청문회 준비단으로부터 자료 요청을 받고 조 전 장관 일가가 투자한 출자증서를 법무부에 제출해 이것이 언론에 보도되자 질책을 당했다는 증언도 했다.

검찰이 정 교수가 당시 질책성 요구를 했냐고 묻자 이 전 대표는 "왜 언론에 그런 자료를 보내냐, 해명을 잘하라"는 말을 정 교수로부터 들었다고 증언했다. 이 과정에서 스트레스를 받았냐는 질문에는 "제 능력으로는 쉬운 상황이 아니었고, 정 교수가 투자자이기도 해서 힘들고 심리적으로 압박을 느꼈다"고 답했다. 이와 관련해 조씨에게 "정 교수가 너무 다그치는 식이어서 더 이상 대응하지 못하겠다"고 말한 적도 있다고 증언했다.

청문회 준비 당시 이 전 대표가 필리핀으로 출국한 때의 상황도 일부 나왔다. 이 전 대표는 "마닐라 출국 때 정 교수와 통화 했냐"는 검찰 질문에 "네"라고 답했다. 하지만 당시 정 교수가 자신의 출국 사실을 알진 못했을 거라고 말했다. 그는 "그 당시 해외에 가는 것을 정 교수는 몰랐을 것"이라며 "해외에 간다고는 하지 않고 휴가를 간다고 했다"이라고 답했다.

검찰이 "정 교수로부터 청문회를 무조건 피하라는 말을 들었냐"고 묻자 이 전 대표는 "증인으로 출석하면 안 된다는 이야기는 들었다"며 "국내에 있을 때 한 차례, 해외에 있을 때 한 차례 들었다"고 증언했다.

이수정 기자 lee.sujeong1@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이슈를 쉽게 정리해주는 '썰리'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