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김형오 "정치신인 공천 가산점 전면 재검토...원외도 컷오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김승현 기자 = 자유한국당 공천관리위원회가 정치신인에게 부여키로 한 공천 가산점 제도를 전면 재검토하기로 29일 결정했다.

또한 현역 의원 뿐 아니라 원외 인사도 컷오프(공천 배제) 대상에 포함시키는 것도 검토키로 했다. 아울러 여론조사는 전국민을 샘플로 한 것을 1차적으로 적용하고, 당원 여론조사는 보조적으로 활용키로 했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지난 2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4.15 총선 공천관리위원회 임명장수여식에서 김형오 위원장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0.01.23 kilroy023@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형오 한국당 공관위원장은 이날 오후 공관위 3차 회의 후 브리핑에서 "정치 신인들에 대해서 특별한 우대 조치를 한다는 당에서 마련 가산점 제도는 완전히 전면적으로 재검토한다"며 "아예 가산점 제도를 없애는 방안으로 해서 정치 신인들이 한국당에 활짝 열린 문을 보고 도전 의지가 강하게 분출할 수 있도록 하겠다. 본질적으로 새로운 안을 만들어내기로 했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또한 "당대표급 후보들, 광역자체단체장을 지낸 분들은 당에 큰 자산이다. 이분들을 어떻게 어디에 배치하느냐 하는 것은 총선 승리와 직결되는 문제로 고도의 전략적 판단을 해야 한다"며 "그렇다고 너무 타이밍을 놓쳐도 안 되는 문제다. 그들이 실천하는 것을 보고 여러 각도에서 검토하겠다"고 했다.

그는 이어 "현역의원 컷오프는 새로운 인물들이 많이 들어오려면 여유가 많아야 하니까 과감하게 할 수밖에 없는 것이 아니냐"며 "당에서 마련한 안이 있는데 오늘 (공관위서) 확정은 안했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그러면서 "원내 인사만 컷오프를 적용할 것이 아니고 원외 인사들도 컷오프 적용을 해야 하는 것이 아니냐는 얘기들도 상당히 많이 나왔다"며 "이것도 아직 결론 내린 바는 없다"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또한 "중립성과 공정성을 높이기 위해 특히 여론조사에 대해 세심한 논의를 했다. 큰 방향으로 결론을 내렸다. 전국민 대상 1000명을 샘플로 여론조사를 할 것"이라며 "추가적으로 당원에 대한 여론조사도 별도로 할 계획이다. 당원 여론조사는 보조적인 방법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권역별로 컷오프 비율을 어떻게 할 것인지는 총선기획단에서 만들어온 방향을 존중하는 것으로 의견을 모았다"며 "이것도 조금 더 논의한 다음에 조만간 결론을 내릴 것"이라고 말했다.

kimsh@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