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WHO, ‘신종 코로나’ 긴급이사회 재소집…늑장 대응 비판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30일 국제비상사태 선포 여부 결정

‘무증상 잠복기 전염’ 가능성 커져도

국제보건비상사태 선포 여전히 신중

중국과 정보 공유 통한 대응에 방점

신속-신중 대응 모두 비판받은 전례

전문가들 “세계보건기구, 진퇴양난”


한겨레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세계보건기구(WHO)가 30일(현지시각) 긴급 이사회를 다시 열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의 국제 비상사태 선포 여부를 결정한다. 29일 유엔 관계자 등에 따르면 세계보건기구는 30일 정오에 긴급 이사회를 재소집하기로 했다. 이번 위원회는 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사무총장이 최근 중국을 찾아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을 면담한 이후 열리는 첫 회의로, 어떤 결론을 내릴지 주목된다.

‘국제 보건 비상사태’는 전문 자문 위원으로 구성된 긴급 이사회에서 권고안을 내면 사무총장이 이를 토대로 최종 선포 여부를 결정한다. 현재 자문 위원은 모두 15명이며 비상사태 선포는 사무총장의 고유 권한이다. 비상사태가 선포될 경우, 항공 운항 취소를 비롯해 교역 제한 조처 등이 병행돼 해당 국가 경제에 큰 부담을 줄 수 있는 만큼 세계보건기구가 확실한 ‘증거’가 나오길 기다리고 있다고 <로이터> 통신은 전했다.

앞서 28일 세계보건기구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응을 위해 가능한 한 이른 시일 안에 중국에 국제 전문가를 보내기로 중국과 합의했다고 밝혔다. 섣불리 ‘국제 보건 비상사태’를 선포하는 대신 투명한 정보 공유를 통한 국제 공조로 바이러스 확산을 막겠다는 취지다. 아프리카를 제외한 전 대륙에서 확진자가 속출하고, 중국·한국 등에서 무증상 잠복기에 전염이 이뤄졌을 가능성까지 제기되고 있는데, 전염 경로나 정확한 원인 등에 대한 정보가 제대로 공개되지 않는다는 불만과 우려가 고조되는 상황에 나온 발표였다.

하지만 전문가 파견 시점이 구체적으로 공개되지 않는 등 불확실성이 여전해 세계보건기구가 중국 정부에 모든 걸 맡겨놓고 안일하게 대응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비판이 나왔었다. 실제로 비슷한 시각, 앨릭스 에이자 미국 보건복지부 장관은 기자회견을 통해 지난 6일과 27일 두차례에 걸쳐 질병통제예방센터(CDC) 관리들의 파견을 중국 정부에 제안했던 사실을 이례적으로 공개하며 “더 많은 협조와 투명성이 좀 더 효과적인 대응을 위해 취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조처”라고 중국 쪽에 촉구했다.

세계보건기구의 이런 입장을 놓고선 상반된 평가가 나온다. 일부에선 상황이 엄중한데도 중국만 바라보고 있다가 ‘소 잃고 외양간 고칠 생각이냐’는 식의 비판을 하고 있다. 당장 중국에 국제 전문가를 보내는 구체적인 시점과 참가국 면면 등이 공개되지 않은 것도 이런 우려를 부추기는 요인 중 하나다. 로런스 고스틴 교수(미국 조지타운법대)는 <로이터> 통신과 한 인터뷰에서 “정보가 나왔을 땐, 최악의 우려를 확인시켜주는 것이 될 뿐”이라며 “중국에만 맡겨놔선 안 된다”고 말했다.

하지만 전염병 전문가인 제러미 패러 박사 등은 세계보건기구가 진퇴양난에 처해 있다고 보고 있다. 2009년 신종 인플루엔자 A(H1N1) 사태 발생 당시 즉각 비상사태를 선포했으나 정작 전염은 심각하지 않고 성급한 판단으로 감염 공포와 백신 사재기 등 혼란만 불러일으켰다는 비판을 받은 바 있다. 반면 2014년 서아프리카발 에볼라 바이러스 사태 땐 반대로 지나치게 신중론을 유지하다 전세계 1만1310명의 사망을 불러왔다는 비판에 직면했다. 그만큼 현재의 상황을 판단하기가 까다롭다는 뜻이다.

이정애 기자 hongbyul@hani.co.kr

▶네이버에서 한겨레 구독하기
▶신문 보는 당신은 핵인싸!▶조금 삐딱한 뉴스 B딱!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