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김형오 "당대표급 공천 신청, 그대로 받아들이진 않을 것"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정치신인 문턱 아예 없애는 '특별 우대조치' 할 것… 계속 낙선한 원외 인사도 컷오프 검토"

조선일보

자유한국당 김형오(왼쪽) 공천관리위원장이 지난 27일 국회에서 열린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자유한국당 김형오 공천관리위원회(공관위) 위원장이 29일 당대표급·광역자치단체장 출신 인사에 대한 공천과 관련, "그분들이 신청하는 것을 그대로 받아들이진 않을 것"이라고 했다. 스스로 광역단체장을 지낸 PK(부산·경남)에서 출마 의사를 밝힌 홍준표 전 한국당 대표와 김태호 전 경남지사를 겨냥한 것으로 해석됐다.

김 위원장은 이날 공관위 3차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당 대표급 후보들이나 광역자치단체장을 했던 분들은 한 분 한 분 훌륭한 당의 큰 자산"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김 위원장은 "이 분들을 어디에 배치하느냐는 총선 승리와 직결된 문제라 고도의 전략적 판단이 필요하고 타이밍도 놓쳐선 안 된다"며 "어떻게 하는 것이 총선 승리를 위한 것인지 (공관위에서) 나름대로 고민하겠다"고 했다. 김 위원장은 지난 21일에도 "지금 자기 뼈를 자기가 깎아내야 한다. 이게 정치요, 지도자의 길"이라며 당대표급 중진들의 수도권 험지 출마를 요구했다.

김 위원장은 또 "정치신인에 대한 특별 우대조치를 한다는 차원에서 가산점 제도를 전면적으로 재검토하고, 아예 없애는 방안으로 정치신인에게 문턱을 낮추겠다"고 했다. 한국당은 작년 12월 총선기획단 회의를 통해 공천 경선에서 정치 신인에 최대 50%의 가산점을 부여하는 방안을 발표했다. 이와 관련, 김 위원장은 "청년이 가산점 50%를 최고로 받는다고 가정해도, 경선에서 10%를 득표했다면 최종 15%밖에 되지 않는다"며 "현재의 가산점 방식으로는 청년·신인·여성들이 경선 문턱을 넘기 상당히 어렵다"고 했다. 한국당 공관위는 컷오프된 현역 지역구에 정치 신인들끼리 경선토록 하는 방안 등을 검토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김 위원장은 또 "원내 인사들만 '컷오프'를 적용할 것이 아니라 원외 인사들도 컷오프 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의견이 회의에서 상당히 많이 나왔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원외 인사의 경우 계속해서 낙선했거나 선거에서 표 차이가 크게 났다든지, 조국 전 장관과 같이 파렴치한 물의를 일으켰다면 그동안 수고했지만 컷오프를 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논의였다"고 했다.

김 위원장은 현역 의원에 대해서도 "새로운 인물이 많이 들어와 당의 새로운 지형을 열 수 있도록 현역 의원에 대한 컷오프는 과감하게 할 수밖에 없는 것 아닌가"라고 했다. 한국당은 컷오프의 주요 기준이 되는 여론조사의 경우 1차와 2차로 나뉘어 진행키로 했다. 1차는 선거구별로 1000명의 국민 표본을 추출해 실시한 뒤 2차에서는 당원 대상 여론조사를 별도로 진행한다. 김 위원장은 "대국민 여론조사가 주가 되고 당원 여론조사는 보조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고 했다.

[김민우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