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與, 총선 후보 9일부터 면접…'문재인 청와대' 명기 불허키로(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적합도 조사시 경력상 전·현직 대통령 명기 불허 가닥

관계자 "대통령 명기 불허 방침, 경선에도 준용될 듯"

총선 면접, 13일까지 5일 간 진행…234개 지역 대상

경기 김포을, 여주·양평 지역 각 6대 1로 최고 경쟁률

기초단체장 재보선, 8개 지역 23명 접수…추후 면접

뉴시스

[서울=뉴시스] 장세영 기자 = 원헤영(왼쪽) 더불어민주당 추천관리위원회 위원장. 2020.01.14. photothink@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정진형 기자 = 오는 4·15 총선에서 더불어민주당 후보로 출마를 신청한 후보자가 475명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민주당은 이들 후보자에 대해 오는 9일부터 13일까지 5일간 면접심사에 착수할 예정이다.

민주당 공직선거후보자추천관리위원회(위원장 원혜영)는 이날 오후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회의 후 서면브리핑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우선 지난 20일부터 28일까지 9일간 총 238개 지역을 대상으로 실시된 후보 공모에 총 475명의 후보자가 접수를 완료했다. 특히 경기 김포을, 여주-양평 지역은 각각 6명의 후보자가 등록신청을 해 6대 1의 경쟁률을 보였다.

함께 실시된 기초단체장 재·보궐선거 후보자 공모에도 8개 지역에 총 23명의 후보자가 접수를 완료한 것으로 나타났다.

기초단체장의 경우 전북 진안군수 재보선에 총 6명의 후보가 등록을 마쳐 가장 치열한 경쟁을 보였고, 5명의 후보가 등록한 충남 천안시장이 뒤를 이었다.

총선 후보자 면접심사 일정과 관련해선, 오는 9일부터 13일까지 5일간 진행하기로 했다. 면접대상은 ▲복수신청 지역 135곳 ▲원내단수 지역 64곳 ▲원외단수 35곳 등을 포함해 총 234개 지역 후보자이다.

기초단체장 후보자에 대해선 추후 면접심사를 진행하기로 했다.

아울러 이날 공관위 회의에선 공천심사 중 적합도조사 시 6개월 이상 경력의 청와대 이력 활용은 허용하되, 전·현직 대통령 이름 명기는 불허하기로 사실상 확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경우 '청와대 비서관·행정관'이라고 경력을 명기할 수는 있지만, '문재인 청와대', '노무현 청와대' 등 특정 대통령을 지칭하는 것은 원천봉쇄된다.

민주당 지도부는 비공개 최고위원회의에서 이 같은 의견을 모아 공관위에 전달했고, 공관위는 이를 수용했다는 것이다. 해당 방침은 적합도조사에 1차적으로 적용되며, 향후 경선에도 같은 기준이 준용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전망된다.

당 핵심 관계자는 뉴시스와의 통화에서 "경쟁력(적합도) 조사를 할 때 대통령 이름을 직접 표기하는 것은 일단 안 하는 것으로 최고위원회의의 의견이 있었다"며 "(경선) 그 무렵에 다시 결정할지 모르겠지만 준용될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공관위 간사인 이근형 전략기획위원장은 기자들에게 보낸 문자메시지를 통해 "후보적합도 조사 때 후보자를 어떻게 소개해서 여론조사를 실시할지는 공관위 여론조사 소위에서 실무적 검토를 통해 결정하게 된다"며 "몇 개 경력을 사용할지, 해당 경력을 어떤 방식으로 소개할지는 여론조사소위에서 실무적으로 결정하여 조사를 실시할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이 위원장은 경선에서도 대통령 이름 명기를 불허할지에 대해선 "(적합도조사) 이때 사용된 조사방식은 실제 경선 시 사용될 후보자 경력 소개와는 전혀 무관한 것"이라며 "경선과 관련된 사항은 선거관리위원회가 발족되면 해당 기관에서 결정하게 된다"며 재차 선관위로 공을 넘겼다.

한편 공관위는 회의에서 ▲공천관리소위(위원장 윤호중) ▲공천적합도소위(위원장 이근형) ▲당헌당규소위(위원장 윤호중) ▲후보자검증소위(위원장 백혜련) 등 산하 소위원회 위원 구성을 마쳤다.

하위 20% 대상자 심사에 대한 논의는 없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공감언론 뉴시스 formation@newsis.com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