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광철·임종석 잇단 피의자 조사…임 전 실장 “검찰 공개 출두할 것”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임동호 포기 종용’ 임 전 실장

“정치적 수사…모든 과정 공개”

검, 이 비서관 ‘첩보 이첩’ 추궁

경향신문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청와대 선거개입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임종석 전 대통령비서실장(오른쪽 사진)을 30일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한다. 이광철 청와대 민정비서관(왼쪽)은 29일 검찰 조사를 받았다. 검찰은 내달 3일로 예정된 검찰 중간간부 인사 발령을 앞두고 이날 백원우 전 민정비서관 등 사건 관련자 13명을 재판에 넘기는 등 막바지 수사 속도를 높이고 있다. 다만 검찰은 선거에 미칠 영향을 감안해 임 전 실장 등 나머지 피의자들을 조사한 뒤 4월 총선 이후 사법처리 방향을 결정할 방침이다.

임 전 실장은 이날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비공개로 다녀오라는 만류가 있었지만 저는 이번 사건의 모든 과정을 공개해야겠다고 마음먹었다”며 소환 사실을 알렸다. 그는 “윤석열 검찰총장과 일부 검사들이 무리하게 밀어붙인 이번 사건은 수사가 아니라 정치에 가깝다”며 “정치적 목적을 가지고 기획을 해 꿰맞추기를 하고 있다”고 했다.

임 전 실장은 2018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송철호 현 울산시장의 당내 경쟁자였던 임동호 전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에게 경선 포기를 종용했다는 의혹을 받았다. 검찰은 이날 같은 의혹을 받은 한병도 전 청와대 정무수석을 ‘후보자 매수’ 혐의(공직선거법 위반)로 재판에 넘겼다. 검찰이 압수수색을 통해 확보한 송 시장의 최측근 송병기 전 울산시 경제부시장의 업무수첩에는 임 전 실장이 대통령을 대신해 송 시장에게 출마를 요청했다는 취지의 메모가 적혀 있었다. 검찰은 이런 정황 등을 근거로 임 전 실장의 선거개입 가능성을 의심한다.

청와대의 김기현 전 울산시장 측근 비위 첩보 생산 및 이첩 과정에 관여한 의혹을 받는 이광철 비서관도 이날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에 출석해 조사를 받았다.

앞서 검찰은 세 차례 이 비서관에게 소환을 통보했지만 그는 출석을 미뤄왔다.

이 비서관은 이날 취재진과 만나 “두 차례에 걸쳐 검찰에 등기우편을 발송해 출석 요청에 대한 입장을 명시적으로 밝혔다”며 검찰 소환에 불응한 것이 아니라고 말했다.

선명수 기자 sms@kyunghyang.com

▶ 장도리 | 그림마당 보기

▶ 경향신문 최신기사

▶ 기사 제보하기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