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美연준, 기준금리 두 차례 연속 만장일치 동결(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현행 1.50~1.75% 유지

인플레이션·가계지출 속도 표현 수정 외 기조 변화 없어

뉴시스

[이스트 하트퍼드=AP/뉴시스]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이 25일(현지시간) 미국 코네티컷주 이스트 하트퍼드에 있는 실버레인 초등학교를 방문해 발언 중인 모습. 2019.11.26.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런던=뉴시스] 이지예 기자 =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연준·Fed)는 29일(현지시간) 두 차례 연속 기준금리를 만장일치로 동결했다. 시장은 금리 동결을 예상하고 있었다.

연준은 전날부터 이틀간 열린 올해 첫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에서 기준금리인 연방기금금리(FFR)을 1.50~1.75%로 만장일치 동결했다.

연준은 성명에서 "현재 통화 정책 입장이 경제 활동의 지속적 확장과 강력한 노동 시장 여건, 대칭적인 2% 목표로 '되돌아가고 있는'(returning to) 인플레이션을 지원하기에 적절하다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지난 성명에서 인플레이션이 대칭적인 2% 목표 '근처'(near)라는 표현이 '되돌아가고 있는'으로 변경됐다.

연준은 "위원회는 글로벌 전개와 낮은 인플레이션 압력을 포함해 경제 전망에 관해 입수되는 정보들이 시사하는 바를 계속 지켜보며 FFR 목표 범위의 적절한 경로를 평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연준은 "노동시장이 여전히 강하며 경제활동도 완만한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며 "최근 몇달간 일자리 증가율이 평균적으로 견조했고 실업률도 낮게 유지됐다"고 분석했다.

이어 "가계 지출이 '완만한'(moderate) 속도로 증가했지만 기업 고정 투자와 수출은 여전히 약하다"며 "지난 12개월 기준으로 전반적 인플레이션과 음식 및 에너지를 제외한 근원인플레이션이 목표치인 2%를 밑돈다"고 지적했다.

연준은 이전에는 가계 지출 증가 속도를 '강한'(strong)으로 표현했지만 이번에는 '완만한'으로 수정했다.

CNBC는 인플레이션 소폭 상승을 위한 보다 강한 의지를 반영하는 듯하게 표현을 수정한 것 외에 성명에 별다른 변화는 없었다고 분석했다.

연준은 지난달에도 금리를 동결했다. 연준은 작년 10월 당해 세 번째 기준금리 인하를 단행한 뒤 당분간 금리 동결을 시사한 바 있다.

연준은 작년 7월 금리를 2.25~2.50%에서 2.00~2.25%로 0.25%포인트 내렸다. 2008년 12월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10년 7개월 만에 첫 금리 인하였다. 이어 9월, 10월에도 0.25%포인트씩 금리를 내려 현 1.50~1.75%로 만들었다.

◎공감언론 뉴시스 ez@newsis.com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