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정부 "이스라엘-팔레스타인 문제, '두 국가 해법' 기초해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스1

김인철 외교부 대변인 © News1 박세연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민선희 기자 = 우리 정부가 이스라엘-팔레스타인 문제와 관련해 '두 국가 해법'(two-state solution)에 기초해 해결되길 기대한다는 논평을 냈다.

외교부는 30일 김인철 대변인 명의의 논평을 내고 "우리 정부는 미국 등 국제사회의 중동평화 정착 노력을 평가한다"며 "이스라엘-팔레스타인 문제가 두 국가 해법에 기초해 관련 당사자 간 대화와 타협을 통해 평화적으로 해결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이날 오후 정례브리핑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이야기한 두 국가 해법과, 국제사회가 콘센서스처럼 가지고 있었던 두 국가 해법에는 차이가 있는데, 이번 논평은 어떤 의미인지'를 묻는 질문에 논평 내용 그대로 이해해달라고 답했다.

김 대변인은 "2국가 해법이라는 것은 계속 진화를 하고 있었고, 상당히 광범위한, 여러가지를 담을 수 있는 해법들"이라며 "이것에 기초해 당사자 간 대화, 타협이 이뤄졌으면 하는 기대를 표명한 것"이라고 부연했다. 그는 '유엔의 입장을 지지하는 것으로 이해해도 되느냐'는 질문에도 "2국가 해법이라고 다시 말씀드리겠다"며 구체적인 언급을 피했다.

앞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28일(현지시간) 팔레스타인과 이스라엘 간의 수십년간의 분쟁을 끝내기 위한 중동평화계획을 발표했다. 예루살렘 동부를 수도로 하는 팔레스타인 국가를 창설하되, 요르단강 서안의 주요 이스라엘 정착촌에 대한 이스라엘 주권을 인정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다.

트럼프 대통령은 중동평화계획에 대해 "현실적인 2국가 해법을 제안하고 있다"며 양측 모두에 유익한 "윈-윈"이라고 주장했다.

팔레스타인 자치정부는 이에 대해 즉각 반발했다. 마흐무드 압바스 팔레스타인 자치정부 수반은 TV연설에서 "트럼프와 네타냐후에게 일러둔다"며 "예루살렘은 판매 대상이 아니며 우리의 모든 권리도 판매나 흥정을 위한 것이 아니다"라고 비판하기도 했다.

앞서 알려져있던 '두 국가 해법'은 이스라엘-팔레스타인 문제에서 두 나라의 영유권을 각각 인정하는 해법으로, 1967년 3차 중동전쟁 이전 경계를 기초로 팔레스타인 국가를 건립한다는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 전임자들을 비롯한 국제사회는 전반적으로 이 해법을 지지해왔다.
minssun@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