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시위하던 팔레스타인 10대, 이스라엘군 발포로 숨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미 중동평화구상 발표 후 첫 시위 사망자…이스라엘군 가자지구 또 공습

(카이로=연합뉴스) 노재현 특파원 = 팔레스타인 17세 소년이 5일(현지시간) 요르단강 서안의 남부 도시 헤브론에서 이스라엘 군인들이 쏜 총에 맞아 숨졌다고 팔레스타인 뉴스통신 '와파'(WAFA)가 전했다.

팔레스타인 보건당국은 숨진 팔레스타인 소년의 신원이 무함마드 살만 알-하다드로 확인됐다며 팔레스타인 젊은이들과 이스라엘 군인들의 충돌 과정에서 그가 목숨을 잃었다고 밝혔다.

와파에 따르면 목격자들은 이스라엘 군인들이 팔레스타인 젊은이들을 향해 최루가스뿐 아니라 실탄 및 고무탄을 발사했다고 말했다.

최근 미국의 중동평화구상이 발표된 뒤 팔레스타인 시위 참가자가 이스라엘군에 살해되기는 처음이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지난달 28일 백악관에서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와 함께 요르단강 서안의 이스라엘의 정착촌 인정 등의 내용을 담은 중동평화구상을 발표했다.

그러나 팔레스타인을 비롯한 아랍권은 이스라엘에 편향된 구상이라고 거부했고 팔레스타인과 이스라엘의 긴장이 고조됐다.

연합뉴스

지난 1월 30일(현지시간) 요르단강 서안에서 복면을 쓴 팔레스타인인이 미국의 중동평화구상에 반대하는 시위를 하고 있다.[AFP=연합뉴스]



팔레스타인 자치지역인 요르단강 서안에서는 미국의 중동평화구상에 반대하는 시위가 벌어졌다.

또 팔레스타인 가자지구의 무장세력은 이스라엘을 향해 로켓포를 발사했다.

이스라엘군은 4일 밤 팔레스타인 가자지구의 무장정파 하마스의 표적들을 공습했다며 이번 작전은 가자지구에서 로켓포 3발이 이스라엘로 발사된 데 대한 대응이라고 밝혔다.

이스라엘군은 지난달 31일과 이달 1일에도 하마스의 로켓포 발사를 이유로 가자지구를 공습했다.

이스라엘 정부는 5일 로켓포 발사를 문제삼아 가자지구의 지중해 어업구역을 축소하겠다고 했다.

nojae@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