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윤석열 검찰총장

윤석열, 부산검찰청 방문…"검사들 애로사항 청취"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한동훈 검사와 재회한 윤석열 검찰총장

윤석열 검찰총장은 13일 부산고검과 지검을 찾아 "모교에 찾아온 기분"이라며 "검사들의 애로를 들으려고 왔다"고 말했습니다.

윤 총장은 차량에서 내리자마자 "건물이 20년 전하고 똑같다"고 첫마디를 했습니다.

그는 부산검찰청 2층 현관에 미리 나와 기다리던 양부남 부산고검장, 권순범 부산지검장, 한동훈 부산고검 차장검사, 신자용 부산동부지청장 등 간부들과 차례로 악수했습니다.

악수 때 대검 반부패·강력부장을 역임하다 지난달 부산고검으로 사실상 '좌천'된 한 차장검사에게 어떤 말을 할지에 관심이 집중됐으나 말없이 묵묵히 악수만 했습니다.

그는 방문 취지에 대한 질문을 받고 "2001년, 19년 전에 평검사로 근무했는데 졸업한 모교에 오랜만에 찾아온 기분이다"며 "부산 검찰 가족들하고 여러 가지 애로사항이 없는지 들어 보려고 한다"고 말했습니다.

윤 총장은 추미애 장관의 수사와 기소검사 분류방안에 대한 질문을 받았지만, 답변 없이 청사 안으로 들어갔습니다.

윤 총장의 이번 방문에 대해 일각에서는 지방으로 발령 난 참모진을 위로하는 차원에서 이뤄지는 것이 아니냐는 이야기가 나왔지만, 검찰에서는 통상적인 지방 순시라며 확대 해석을 경계했습니다.

이날 그의 방문은 지난해 7월 취임 이후 첫 지방 순회 방문입니다.

윤 총장은 부산을 시작으로 광주, 대구, 대전 등 고검 권역별로 순차 방문할 계획입니다.

윤 총장의 부산 방문에 맞춰 태극기를 든 보수 성향의 시민 100여 명은 방문 1시간부터 검찰청 앞에 모여 집회를 열었습니다.

이들은 '석열아, 너만 믿는데이' 등이 적인 현수막 등을 들고 윤 총장의 이름을 연호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권태훈 기자(rhorse@sbs.co.kr)

▶ [뉴스레터] 데이터로 보는 뉴스의 맥락! 마부뉴스 구독해주세요!
▶ 코로나19 속보 한눈에 보기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