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윤석열 검찰총장

추미애, 윤석열에 “검찰 내 수사-기소 분리 논의하자” 전화

댓글 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윤석열 검찰총장에게 “검찰 내 수사 인력과 기소 인력을 분리하는 방안을 논의하자”며 직접 협조를 요청했다. 추 장관이 검찰과 협의하지 않은 내용을 기자회견에서 밝힌 지 하루 만이다. 윤 총장은 별다른 답변을 하지 않았다.

13일 법무부 관계자는 “추 장관이 전날 윤 총장에게 전화해 검찰의 수사와 기소 주체를 분리하자고 한 취지와 배경, 향후 절차 등을 언급하고 의견수렴 절차를 거치겠다는 내용을 전달했다”고 말했다.

추 장관은 지난 11일 정부과천청사에서 취임 후 첫 기자회견을 열고 “검찰 내부에서 수사와 기소 판단 주체를 달리하는 방향의 제도 개선을 검토하겠다”면서 “향후 검사장회의 등을 열겠다”고 밝혔다.

당초 법무부는 조남관 검찰국장이 이정수 대검찰청 기획조정부장에게 추 장관의 뜻을 전달하고 대검을 방문하겠다고 제안했으나 윤 총장은 이 부장의 보고를 받고 제안을 거절했다. 이후 추 장관이 윤 총장에게 전화해 내용을 설명했고 윤 총장은 별다른 답변을 하지 않았다.

검찰 내부에서는 추 장관의 발언이 세계에서 유례가 없을 뿐더러 범죄 수사에 공백이 생기고 현실적이지도 않다고 본다. 법무부 장관이 전국 검찰청의 검사장을 소집한 사례도 찾기 어렵다.

법무부는 논란이 계속되자 이날 ‘분권형 형사사법절차 추진 배경에 대한 설명’ 자료를 배포하고 “분권형 형사사법절차 추진 방안은 종래의 수사와 기소 방식에 큰 변화를 불러올 수 있다”면서 “앞으로 법무부는 대검과 긴밀히 협의하고 외국 입법례도 참고하고 일선 검사들은 물론 사회 각계 각층의 다양한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서 우리나라에 가장 적합한 검찰 직접 수사 점검 모델을 마련한 후 시범적·단계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수사·기소 분리가 4·15 총선 이후 임종석 전 대통령비서실장, 조국 전 법무부 장관 등의 기소 여부가 결정되는 청와대 선거개입 사건 수사를 방해할 목적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서는 “현재 검찰에서 직접 수사 중인 특정 사건을 염두에 두고 제도 개선을 제안한 것 아니냐는 우려가 있으나 위 특정사건에 대해서는 이 제도가 전혀 적용되지 않는다는 사실을 말씀드린다”고 했다.

이날 윤 총장은 부산고검과 지검을 격려 방문했다. 윤 총장은 방문취지를 묻는 취재진에게 ““2001년, 19년 전에 평검사로 근무했는데 졸업한 모교에 오랜만에 찾아온 기분이다”면서 “부산 검찰 가족들하고 여러 가지 애로사항이 없는지 들어 보려고 한다”고 말했다. 추 장관의 수사와 기소 분리 제안에 대한 질문에는 답하지 않았다. 양부남 부산고검장, 권순범 부산지검장이 마중 나왔으며 대검 반부패·강력부장에서 지난 1월 ‘좌천성’ 인사조치된 한동훈 부산고검 차장, 서울중앙지검 1차장에서 부산지검 동부지청으로 전보된 신자용 지청장 등도 윤 총장과 인사를 나눴다.

경향신문

윤석열 검찰총장(왼쪽)과 추미애 법무부 장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유희곤 기자 hulk@kyunghyang.com

▶ 장도리 | 그림마당 보기

▶ 지금 많이 보는 기사

▶ 댓글 많은 기사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