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임미리 “민주당, 나뿐 아니라 국민에게 사과해야”

댓글 26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국정 책임지는 집권당의 자세 아니다”

“일상 파괴” 신상털기ㆍ왜곡 중단 호소

헤럴드경제

임미리 고려대 연구교수는 16일 더불어민주당의 자신의 비판 칼럼 검찰 고발 및 취하와 관련해 표현의 자유를 위축시켰다며 자신과 국민에게 사과할 것을 요구했다. 임 교수의 페이스북. [헤럴드DB]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헤럴드경제=신대원 기자] 더불어민주당 비판 칼럼으로 논란의 중심에 선 임미리 고려대 연구교수가 16일 표현의 자유를 위축시켰다며 민주당에 자신과 국민에게 사과하라고 요구했다.

임 교수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민주당에서는 고발 철회와 함께 당연히 당 지도부의 사과표명이 있어야 함에도 공보국 성명 하나로 사태를 종결시키려고 하고 있다”며 “게다가 일부 지지자들은 무차별적으로 저의 신상을 캐고 마침내 선관위에 고발까지 했다”고 밝혔다.

임 교수는 이어 “저뿐만 아니라 향후 다른 이의 반대 주장까지 막으려는 행동”이라며 “노무현 대통령 탄핵 당시 과거 저의 기고문 중 일부만을 발췌, 탄핵을 찬성해 ‘보수여 준동하라’고 주장한 것처럼 왜곡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 “민주당이 과거 이력을 문제 삼아 저의 주장을 폄훼하는 것은 국정을 책임지는 집권당의 자세가 아니라고 생각한다”면서 “이는 비판적인 국민의 소리는 무조건 듣지 않겠다는 것이나 다름없다”고 비판했다.

임 교수는 그러면서 “민주당에 요구한다”며 “표현의 자유를 위축시킨 데 대해 저뿐만 아니라 국민들에게 사과하시기 바란다”고 요구했다.

아울러 “과도한 신상털기와 왜곡에 나선 분들께 말씀드린다”면서 개인의 일상이 파괴되고 있다며 중단을 촉구했다.

앞서 임 교수는 지난달 28일 경향신문에 ‘민주당만 빼고’라는 제목의 칼럼을 기고했고, 민주당은 해당 칼럼을 문제 삼아 임 교수와 경향신문 담당자를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검찰 고발했다.

그러나 표현의 자유를 억압하는 ‘입막음 소송’이라는 비판과 함께 과잉대응이라는 지적이 쏟아지자 민주당은 하루만에 고발을 취하했다.

이후 일부 여권 지지자들은 민주당을 대신해 공직선거법 위반을 이유로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임 교수를 신고한 상태다.

한편 언론중재위원회 산하 선거기사심의위원회는 지난 12일 임 교수의 칼럼이 선거법을 위반했다는 유권해석을 내렸다.

shindw@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