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정부 “日크루즈내 귀국 희망자 있다…국내 이송 추진”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동아일보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이 16일 오후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확대 중앙사고수습본부 회의 결과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0.2.16/뉴스1 © News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때문에 일본 요코하마항에 정박 중인 크루즈 ‘다이아몬드 프린세스’에 탑승한 한국인 14명 중 일부가 귀국 의사를 밝혔으며, 희망자에 한해 국내 이송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그동안 “탑승자들의 귀국 요청이 없어 구체적인 국내 이송계획은 없다”고 했던 정부가 귀국 희망자가 있다고 밝힌 것은 처음이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16일 확대 중앙사고수습본부 회의 결과 브리핑에서 “(크루즈선에서 하선하는) 19일 이전에라도 일본 당국의 조사결과 음성으로 확인된 우리 국민 승객 중 귀국 희망자가 있다면 국내 이송을 추진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조세영 외교부 1차관도 브리핑에서 “귀국의사를 밝히신 분들이 몇 분 있는 것은 사실”이라고 했다. 외교부는 전날“크루즈선 내 국민 국내 이송과 관련해 현재까지 구체적인 계획은 없다”고 한 바 있다. 한국인 탑승자 14명 중 국내 거주자는 승객 1명, 승무원 2명이다. 이송 대상이 적은 만큼 전세기보다는 공군 2호기나 C-130같은 군용기 활용 방안이 거론되고 있다.

크루즈선에 탑승한 자국민을 이송하기 위해 미국에 이어 캐나다, 홍콩 등도 전세기 파견 대열에 합류했다. 크루즈선 감염자 수는 15일 67명, 16일 70명 등 주말에만 137명이 늘어나 355명이 됐다.

신나리 기자 journari@donga.com
도쿄=박형준 특파원 lovesong@donga.com

ⓒ 동아일보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