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태영호 “내 이름은 태구민”…탈북 후 테러 위협 때문에 개명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북한 주민들 구하겠다는 의미”

중앙일보

태영호 전 주영북한공사가 16일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 참석하고 있다. 한국당 후보로 4·15 총선에 나서는 태 전 공사는 자신의 주민등록상 이름은 태구민이라고 밝혔다. 우상조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탈북자 출신으로는 처음으로 지역구 국회의원에 도전하는 태영호 전 주영북한대사관 공사는 16일 “구원할 구(救)에 백성 민(民)자를 써서 북한 형제자매를 구원해보겠다고 ‘구민’으로 개명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날 국회 기자회견에서 ‘태영호’에서 ‘태구민’으로 개명한 사실과 이유를 공개했다. “테러 위협을 피하기 위해 이름과 생년월일을 다 고쳤다”며 “개명해서 지난 몇 년간 신변 안전에 큰 도움이 됐다”고 했다.

4·15 총선에서는 태구민이라는 이름으로 선거를 치른다고 한다. 태 전 공사는 “이번 총선을 계기로 다시 개명 신청을 했으나 법원에서 3개월은 걸린다고 해 결국 총선 전엔 개명이 불가능하게 됐다”며 “앞으로 지역구에 나가면 주민들도 지난 몇 년간 태구민이란 이름으로 살아온 것을 이해할 것이라 기대한다”고 말했다. 신변 안전에 대한 질문에는 “안전 보장에 어려움이 증가해도 정부를 믿고 새로운 도전에 당당히 나설 것”이라고 답변했다.

태 전 공사는 자신의 총선 출마가 “북한 주민들에게 자유민주주의를 학습하게 하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고 했다. 또 “4월 15일은 선거일이지만, 북한에선 김일성이 태어난 날”이라며 “김일성 생일에 북한 주민들이 저를 통해 대한민국 국민은 자유 선거로 국회의원을 선택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리고 싶은 심정”이라고 덧붙였다. 서울 강남 전략 공천 가능성 등 출마지에 대해서는 “철저히 당의 결정에 따르겠다”고 말했다.

태 전 공사는 문재인 정부의 대북정책과 관련, “평화에도 정의로운 평화와 정의롭지 못한 평화가 있다고 생각한다”며 “정의롭지 못한 평화는 북한 비핵화를 머리에 이고 북한의 눈치 보면서 조심히 유지하는 평화”라고 쓴소리를 했다.

김기정 기자 kim.kijeong@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이슈를 쉽게 정리해주는 '썰리'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