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감염원 '미스터리' 29번 환자 부인도 '양성' 서울대병원 격리 입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30번 환자(부인) 감염원은 남편? 제3자? 갈수록 오리무중

뉴스1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에 질병 관련 안내문이 붙어있다. /뉴스1 © News1 이승배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이영성 기자,음상준 기자 = 감염원이 밝혀지지 않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 감염증' 29번째 환자(82·남)에 이어 그의 부인(30번 환자)도 서울대병원 격리이송돼 입원한 것으로 확인됐다. 부인 역시 지난 16일 밤 확진판정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29번 환자는 같은 날 이른 새벽 '양성'이 확인됐다.

17일 의료계 한 관계자는 "29번 환자의 부인도 서울대병원 격리병동에 입원해 있다"고 밝혔다.

30번 환자는 29번 환자로부터 코로나19에 감염된 것인지, 제3자로부터 옮은 것인지 아직 알 수 없다. 일단 29번 환자도 질병관리본부가 역학조사를 진행 중이지만 해외 여행력이 없는데다, 기존 확진자들과 접점도 확인이 안 되고 있다. 감염원 추정이 이토록 어려웠던 적은 이번이 처음이다. 보건당국의 첫 통제범위 밖 사례일 가능성이 생기면서 지역사회 전파 우려 수위가 높아지고 있다.

정은경 질병관리본부장은 지난 16일 오후 브리핑에서 "29번 환자는 작년 12월 이후 현재까지 외국 방문 경험이 없다고 진술했으며, 현재 감염원과 감염경로, 접촉자에 대해 즉각대응팀과 시도, 시군구가 함께 역학조사를 진행 중"이라고 설명했다.

보건당국에 따르면 29번 환자는 15일 오전 고려대학교 안암병원에 가기 전 지역 동네의원 2곳을 들렀다. 그 뒤 해외 여행력이 없고 호흡기증상보단 흉부 불편감(심금경색증 의심)을 느끼고 있어 선별진료소를 거치지 않고 고대안암병원 응급실에 내원했다.

그러나 엑스레이(X-ray)에 이어 컴퓨터단층촬영(CT)을 한 결과 바이러스성 폐렴 소견이 확인되면서, 응급의학과 교수가 29번 환자를 응급실 내 음압격리병실로 격리조치했다. 이때는 '코로나19' 검사를 하기 직전이다. 이후 검사를 통해 16일 새벽 양성이 확인되면서 29번 환자는 서울대병원으로 이송됐다.

29번 환자와 응급실에서 접촉한 의료진은 36명으로 현재 자가격리 중이다. 다른 접촉자인 응급실 환자 6명은 각 원내 1인실에 격리 입원된 것으로 알려졌다.

보건당국은 29번 환자의 감염원을 찾기 위해 이동동선 확인 등 역학조사에 집중하고 있다. 이 환자는 서울 종로구 숭인1동 거주자로, 추가 확진자 1명이 발생했던 명륜교회와 차로 12분정도 거리(3.13㎞)라는 점이 그나마 예측해볼 수 있는 감염원이다. 기존 확진자들과 접점이 없다면 우리가 알지 못한 제3의 감염원이 있다는 얘기가 돼, 상황이 매우 복잡해진다.

정은경 본부장은 "지역사회 감염발생 가능성에 대해 예의주시해왔다"며 "감시와 역학적 연관성이 없는 사람들에 대한 선별검사 확대, 선제격리 등 대책 강화를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lys@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