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美 장비 쓴 반도체 화웨이 수출시 승인 받아야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상무부, 반도체 제조장비 규제추진

서울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미국 정부가 중국의 최대 통신장비업체이자 휴대전화 제조업체인 화웨이를 겨냥해 미국산 반도체 제조 장비에 대한 규제를 검토하고 있다. 미국 장비를 써서 생산한 반도체를 화웨이에 수출하려면 미 당국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는 것이다.

17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미 상무부는 이 같은 규제를 담은 이른바 ‘해외 직접 생산 규정(foreign direct product rule)’의 수정안을 만들었다.

안은 글로벌 반도체 제조업체들이 중국 화웨이에 대한 반도체 공급을 위해 미국산 반도체 제조 장비를 이용할 경우 미 당국으로부터 라이선스(면허)를 받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이로써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에도 영향을 줄지 관심이 쏠린다.

반도체 제조 장비에 대한 규제는 최근 수주간 트럼프 행정부 내에서 논의가 돼왔고 이 같은 규제를 담은 규정 수정안은 최근에 나왔다고 WSJ은 설명했다. 또 트럼프 대통령이 이 같은 규제를 직접 검토한 상황은 아니며 트럼프 행정부 내에서 모두가 이런 규제방안을 지지하는 것은 아니라고 전했다. 이번 규제는 어플라이드 머티리얼즈, 램 리서치 등과 같은 미국 반도체 장비 제조업체와 화웨이를 위해 반도체를 위탁생산하는 대만의 TSMC 등과 같은 기업에 피해를 주고, 글로벌 반도체 서플라이 체인(공급망)에도 혼란을 줄 위험이 있다고 지적했다.
/뉴욕=김영필특파원 susopa@sedaily.com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