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아시아나 코로나 비상경영 선포…전 임원 일괄사표, 급여반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시아나항공은 18일 실적악화와 신종 코로나 감염증(코로나 19) 등으로 촉발된 위기 극복을 위한 비상경영을 선포했다.

중앙일보

아시아나항공이 실적악화와 신종 코로나 영향으로 18일 비상경영을 선포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창수 아시아나 항공 사장은 이날 임직원에게 보내는 담화문을 통해 “코로나 19로 인한 막대한 영업적자를 기록할 위기상황에 직면해 이를 극복하기 위한 전사적 차원의 대책수립과 시행이 절실하다”며 “조속한 시일 내에 경영정상화를 위해 비상경영대책을 수립해 시행한다”고 밝혔다.

계획에 따라 이날 한 사장 이하 모든 임원은 일괄 사표를 제출했다. ‘생즉사 사즉생(生卽死 死卽生)’의 각오로 특단의 자구책 실천에 앞장서기로 한 결의를 보여주기 위해서라는 설명이다. 또 사장은 40%, 전 임원은 급여의 30%, 조직장은 급여 20%를 반납하기로 했다.

중앙일보

한창수 아시아나항공 사장.


현재 아시아나는 신종 코로나 영향으로 공급 좌석 기준 중국 노선의 약 79%를 축소한 상황이다. 동남아시아 노선도 약 25% 줄였다. 비상경영 계획에 따라 노선 축소로 발생한 유휴인력 줄이기에도 나섰다. 전 직종(일반직·운항승무직·기내 승무직·정비직 등) 직원을 대상으로 무급휴직 10일을 실시한다. 비상 경영은 신종 코로나 영향이 종료되는 시점까지 이어진다.

앞서 아시아나는 비용절감을 위해 지난 14일 예정돼 있던 창립 32주년 기념식을 취소하기도 했다. 앞으로도 사내ㆍ외 각종 행사를 취소하거나 축소하고 수익성과 직결되지 않는 영업 외 활동을 대폭 줄인다는 방침이다. 현재 국내 정규직 객실 승무원을 대상으로 희망휴직을 받고 있으며 지난해 말에는 본사 직원에게 최대 2년의 무급 휴직 신청도 받았다.

아시아나는 지난해 창사 이래 최악의 실적을 기록했다. 연결 기준 영업손실은 4274억원으로 적자 전환했다. 매출액은 7조80억원으로 전년 대비 2.4% 감소했고 당기순손실은 8378억원으로 적자 폭이 확대됐다. 아시아나는 실적 부진의 원인으로 지난해 하반기 시작된 한·일 갈등과 저비용항공사(LCC) 공급 확대로 인한 경쟁 심화, 미·중 무역분쟁에 따른 글로벌 경기 둔화와 물동량 감소로 인한 화물 매출 부진, 환율 상승, 정시성 향상과 안전운항을 위한 투자 확대 등을 꼽았다.

전영선 기자 azul@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이슈를 쉽게 정리해주는 '썰리'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