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강서갑 사태' 불쾌한 與 "김남국은 정봉주와 소통…당과 무관"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김하늬 기자]

머니투데이

(서울=뉴스1) 박세연 기자 = 금태섭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하며 공천관련 입장을 밝히고 있다. 금 의원은 '조국백서' 필자인 김남국 변호사가 자신의 지역구인 서울 강서구갑에 출마하는 것과 관련해 "이번 총선을 조국 수호 선거로 치를 수는 없다"고 밝혔다. 2020.2.18/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the300]더불어민주당 지도부가 선거선거대책위원회(선대위)도 띄우지 못한 상황에서 ‘서울 강서갑’에 발목 잡혔다. 현역 금태섭 의원의 지역구인데 ‘정봉주 논란’에 이어 ‘조국 사태’ 이슈까지 겹쳐졌다.

현역 의원의 경선을 통한 흥행을 바랐던 당 지도부 입장에선 ‘불협화음’과 ‘장외 세 대결’에 당혹스러워하는 기류다. 불쾌감도 감추지 않다.

민주당 핵심 관계자는 18일 “금태섭을 지키느냐 정봉주를 지키느냐는 당이 할 일이 아니다”며 최근 불거진 경선지역심사 불공정 의혹에 입을 열었다.

강서갑은 금 의원을 포함해 2명의 예비후보가 공천을 신청한 ‘복수 신청’ 지역이다.

금 의원은 당내 현역의원 하위 20% 평가에 걸리지 않았다. 적합도 조사와 경쟁력 조사 등 ARS를 통한 여론조사에서도 다른 공천 신청 후보자보다 우위를 차지했다. ‘시스템’상으론 무난한 공천이 전망되던 차였다. 하지만 공천관리위원회(공관위)는 강서갑에 ‘추가 공모’를 결정했다. 자연스레 ‘금태섭 배제설’이 제기됐다.

당 핵심 관계자는 ‘당이 금태섭 의원에 ’나쁜‘ 감정이 있는것 아니냐’는 질문에 “금태섭 의원을 따로 떼어내 생각해 본 적없다. 정치인의 자유로운 발언을 매번 하나하나 관찰하고 의미부여하는 건 무리”라고 말했다.

당 안팎에선 지난 3주간 정봉주 전 의원이 강서갑 출마선언을 했다가 ‘부적격’으로 실격한 뒤 잡음을 키운 탓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정 전 의원은 금 의원에 ‘빨간점퍼 K’라며 ‘당성 논쟁’으로 프레임을 잡았다.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립에 부정적이 입장을 밝혔곤 조국 전 장관 청문회때도 쓴소리를 아끼지 않았다.

정 전 의원의 뒤를 이어 갑작스레 도전장을 던진 김남국 변호사가 ‘개국본(개싸움국민운동본부)’ 집회 사회를 보는 등 적극 활동을 한 점도 당 입장에선 불편한 부분이다. 개국본은 지난해 말 ‘조국 사태’ 때 매주 토요일 서초동에서 열린 촛불문화제 주도 단체다.

당 핵심관계자는 “김남국씨는 정봉주가 데려온 거다. 우리 당이 한 것 처럼 말하면 곤란하다”며 “데려온 것도, (전략공천으로) 꽂은 것도 아니고 말 그대로 정봉주측에서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영입 인재가 아닌 입당 인사”라며 “자객 공천, 저격 출마는 절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침묵을 지키던 금 의원도 이날 오전 의원총회 입장 전 기자들과 만나 “우리 당을 위해서 제가 (김 변호사에 대한 공천을) 막아내야 한다”며 “조국 수호 선거를 치를 순 없다. 강서갑이 19대 총선 때 노원갑이 돼선 안 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금 의원이 언급한 ‘19대 총선 노원갑’은 민주당이 팟캐스트 ‘나꼼수’ 열풍을 반영해 김용민 후보를 노원갑에 전략공천한 사례다. 노원갑이 정봉주 전 의원의 지역구라는 점에서 “지역구 물려주기가 아니냐”는 비판 여론이 있었으나 민주당은 김 후보의 전략공천을 단행했다. 하지만 과거 김 후보의 여성, 노인 비하 논란이 불거지면서 선거에서 패했다.

당시 김 후보의 후원회장은 조국 전 장관이었다.

금 의원은 “절대 다수의 국민들은 민주당이 판단 착오도 있고 실수도 있지만 문재인 정부의 성공을 바란다”며 “그러기 위해선 자기 교정능력을 가질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조 전 장관 임명은 이미 지난간 일인데 그걸 놓고 조국 수호 이슈되는 선거를 치르는 건 미래를 바라보는 게 아니다”라며 “자칫 유권자들에게 오만한 자세로 비칠 수 있다”고 덧붙였다.

금 의원은 김 변호사가 출마의 변으로 ‘지역 발전’을 언급한 데 대해선 “누가 그렇게 볼까. 저희 지역에 사시지도 않는 분”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이날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출마선언을 할 예정이던 김 변호사는 돌연 취소하고 모습을 나타내지 않았다. 대신 자신의 페이스북에 “이번 선거에서 조국 수호를 외치는 사람은 없다. 왜 일부 언론의 허구적인 조국 수호 프레임을 선거에 이용하려고 하냐”고 글만 올렸다.

김하늬 기자 honey@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