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유시민 “김남국, 험지가야” 발언에... 손혜원 “당이 보내주나” 반박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금태섭 지역구 출마에 ‘조국 vs 반조국’ 구도…‘내부 자객공천’ 논란
한국일보

유시민(왼쪽) 노무현재단 이사장과 손혜원 무소속 의원.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금태섭 더불어민주당 의원 지역구인 서울 강서갑에 출마하려는 김남국 변호사를 두고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과 손혜원 무소속 의원 사이에 설전이 벌어졌다. 김 변호사는 ‘조국백서’의 필자로 참여하는 등 친(親) 조국 인사라 분류되는 인물로, 조국사태와 검찰개혁 국면에서 당론과 대립각을 세웠던 금 의원과 강서갑에서 ‘제2의 조국대전’ 구도를 형성하는 것 아니냐는 예측이 나온다.

유 이사장은 18일 재단 유튜브 채널 ‘유시민의 알릴레오’ 생방송에서 이같은 상황을 두고 김 변호사를 향해 “당 정체성을 둘러싼 당내 경쟁으로 정치를 시작하는 것은 본인을 위해 별로 현명한 것이 아니다"라며 “신인은 대차게 자유한국당(미래통합당)의 센 현역이 있는데 가서 붙어야 한다. 내가 김 변호사라면 아주 센, 민주당으로서는 험지에 가서 패기 있게 붙을 것 같다. 좀 안타깝다”라고 말했다.

이에 손 의원은 19일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내가 정말 몰라서 묻는다”며 세 가지 반문을 던져 유 이사장의 말에 반박했다. 그는 “김 변호사가 스스로 결정하고 강서갑 경선에 나섰는가”, “신인이 험지를 골라 가겠다고 하면 민주당은 순순히 그런 곳에 보내주는가”, “당내 경선 말고는 전략공천과 비례대표 밖에 기회가 없는 거 아닌가”라며 우회 비판했다.

김 변호사의 국회 출마 기자회견 장소를 마련해주기도 했던 손 의원은 댓글로도 “영입인재들이 그런 결정을 할 수 있도록 당이 재량권을 준다고 생각하나”고 재차 강조했다. 손 의원 역시 20대 총선에서 문재인 당시 인재영입위원장을 통해 국회에 입성한 영입인재 출신이다. 그는 김 변호사와 관련해 “오늘 김남국이 잘한 일은? 임미리가 사라졌다. 전국적인 스타로 등극했다. 아버님이 올라오셨다” 등의 글도 올리며 적극 옹호했다.

반면 금 의원을 겨냥해서는 “금태섭이 문제삼은 사람은? 조국, 김남국, 정봉주”, “금태섭이 진짜 싫어하는 것은? 경선, 김남국, 공수처”, “김남국 죽이기 ‘조국 수호 프레임’의 창시자는? 윤석열, 금태섭, 진중권”, “금태섭에게 김남국은? 조국보다 두렵다. 정봉주만큼 피곤하다. 내 근처에 붙는 인간들 다 싫다” 등의 글을 잇따라 올리며 지적했다.

이유지 기자 maintain@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