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슈 5세대 이동통신

퀄컴 모뎀칩, 5G 시장 독주하나..갤S20 탑재이어 신제품 공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갤럭시S20에 ‘스냅드래곤 865와 ’스냅드래곤 X55‘ 탑재

퀄컴, 3세대(X60) 5G 모뎀-RF 시스템 공개

글로벌 통신사에 스펙트럼 유연성 제공

이용자에게는 향상된 성능 선사

[이데일리 김현아 기자]
이데일리

퀄컴 스냅드래곤 X60 5G modem RF system image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5G 시대에도 퀄컴이 스마트폰의 뇌 역할을 하는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AP)와 모뎀 칩을 주도하고 있다.

퀄컴은 얼마전 공개된 삼성의 플래그십 스마트폰 갤럭시S20 시리즈에 AP인 ‘스냅드래곤 865’와 5G 모뎀 ‘스냅드래곤 X55’를 제공한데 이어 19일 새로운 5G 기술로 무장한 모뎀칩 ‘스냅드래곤 X60’을 공개했다.

이번에 공개한 ‘스냅드래곤 X60 5G 모뎀-RF 시스템 (Qualcomm® SnapdragonTM X60 5G Modem-RF System)’은 세계 최초로 5나노미터 기술을 5G 베이스밴드에 채택했다.

밀리미터파와 6GHz이하 모두 지원

세계 최초로 밀리미터파(mmWave) 및 6GHz 이하 주파수 대역에서 시분할방식(TDD)와 주파수분할방식(FDD)을 모두 지원하는 등 모든 주요 5G 밴드와 조합을 아우르는 스펙트럼을 지원하도록 설계됐다.

밀리미터파는 주파수 대역이 30~300GHz인 전자기파로 파장이 1~10mm로 센티미터(㎝)보다 짧아 밀리미터파로 불린다. 빛에 아주 가까운 전파로, 통신, 고해상도 레이더장비, 이미징 등 산업전반에서 이용되고 있으며, 차세대 5G 이동통신의 핵심 기술로 주목받고 있다.

퀄컴은 신 제품이 분산된 주파수를 사용하고 활용하는 이동통신사들에게 주파수 활용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유연성을 제공해 5G 성능을 대폭 개선했다고 설명했다. 5G의 평균 속도를 개선함과 동시에 전세계 통신사를 위해 성능과 용량을 향상하도록 설계됐다는 의미다.

신규 퀄컴 QTM535 밀리미터파 안테나 모듈을 탑재해 우수한 밀리미터파 성능을 보장한다. QTM535는 전작대비 컴팩트한 디자인이 장점으로, 더 얇고 세련된 스마트폰을 구현할 수 있게 한다.

크리스티아노 아몬 퀄컴 사장은 “퀄컴 테크날러지는 통신사 및 제조사들과 함께 5G의 전세계적 출시의 중심에 서 있으며, 전례 없는 속도로 5G 서비스와 모바일 기기를 선보이고 있다. 5G SA 네트워크가 2020년 도입됨에 따라 퀄컴은 그에 필요한 모바일 기기의 커버리지 확대, 전력 효율성 및 성능 향상에 필요한 기능들을 3세대 5G 모뎀-RF 플랫폼을 통해 지원하고 있다”고 밝혔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