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문 대통령 “코로나19 지역사회 대응체계 대폭 강화”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청와대에서 열린 신학기 교육현장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책 논의를 위한 시-도교육감 간담회에서 발언 하고 있다. 2020. 2.19 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과 관련해 “지역사회 감염 대응 체계를 대폭 강화해 지역 사회에 확실한 지역 방역망을 구축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17개 시도교육감과 함께한 간담회에서 모두발언을 통해 “오늘 (코로나19) 확진자가 크게 늘어났다는 보고를 받았다. 주로 어제 염려가 많았던 31번 확진자와 관련이 있는 감염으로 보인다”고 소개한 데 이어 지역 방역망 구축을 강조했다.

코로나19 사태가 소강 상태에 접어드는 듯 하다가 이날 첫 어린이 환자를 포함해 확진자 15명이 늘어난 데 따른 발언으로 보인다. 특히 코로나19의 지역 사회 감염 확산을 막기 위한 총력 대응을 강조한 것이다.

또 신학기를 앞둔 학생들의 건강 및 안전 확보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이날 간담회를 마련한 문 대통령은 교육 현장에서의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한 시도교육청 차원의 노력도 함께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아이들의 안전을 지키는 것은 정부와 교육 당국의 가장 중요한 책무”라며 “학교 휴업이나 개학 연기는 줄고 있지만, 아이 안전이 무엇보다 우선”이라고 강조했다.
서울신문

대구서 ‘코로나19’ 확진자 다수…경대병원 응급실 폐쇄 - 19일 오전 대구지역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다수 발생한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대구시 중구 경북대학교 병원 응급실이 폐쇄됐다. 2020.2.19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 ▲마스크, 손 소독제 등 방역 물품이 학교에 충분히 비치되고 ▲손 씻기, 마스크 착용 등 위생 교육이 철저히 시행되며 ▲시도교육청과 교육부, 중앙사고수습본부, 일선 학교가 긴밀히 협력해 현장의 요구가 신속히 반영될 것을 주문했다.

또한 “지금도 휴업 또는 개학을 연기한 학교의 40% 이상에서 돌봄교실이 운영된다”며 “맞벌이 가정 등 학부모들의 요청이 있다면 돌봄교실이 최대한 운영되도록 각별한 관심을 부탁한다”고 덧붙였다.

나아가 “유치원을 포함해 학교 휴업이나 휴교에 대해 전국적으로 통일된 기준·지침이 마련됐으면 한다”고 당부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코로나19를 계기로 올해는 학교 안전에서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확실한 변화를 만들고자 한다”며 “코로나19로부터 학생들 안전을 지키면 공교육에 대한 신뢰가 높아지고 믿고 맡길 수 있는 교육 환경이 만들어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러면서 “안전을 최우선으로 삼아 교육과정이 정상적으로 이뤄지도록 함께 힘을 모아주기 바란다”고 했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