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대중 압박 수위 높이는 美…이번엔 中 5대 국영언론 규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美국무부, 신화통신 등 中국영언론사 5곳 외국사절단 지정

“中정부 지시따라 움직인다고 판단…외국 공공기관 취급”

“아태지역 패권다툼 속 대중 압박 수위 높이려는 의도”

이데일리

도널드 트럼프(왼쪽)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사진=AFP)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데일리 방성훈 기자] 미국 정부가 중국 5대 국영 언론사들에 대한 제재에 나섰다. 이들 매체가 중국 정부와 ‘한통속’일 뿐더러, 소속 기자들은 사실상 중국 공무원과 다름 없다는 게 미국 정부의 시각이다.

블룸버그통신은 18일(현지시간) 미국 국무부 고위 관계자를 인용, 미국 정부가 신화통신, CGTN, 중국국제방송, 차이나데일리, 인민일보 등 중국 5대 국영 언론사들을 ‘외국 사절단(foreign missions)’으로 지정했다고 전했다.

국무부 관계자는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중국 정부의 메시지를 보다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해외 언론 활동을 확대하기 위해 국영 언론사들을 통제하기 시작한 것으로 보인다”며 “미국 정부는 더이상 중국 국영 언론사들을 독립 매체로 보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다만 이들 매체가 미국 내 활동에 대해 미국 정부에 보고할 필요는 없다”며 “이번 조치가 보도활동 수행을 저해하기 위한 것은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외국 사절단으로 지정되면 현재 미국 내 보유하고 있는 자산을 등록해야 하며, 신규 자산을 취득할 때에도 사전 승인을 받아야 한다. 모든 직원의 명단도 제출해야 한다. 미국 시민권자인 경우도 예외를 두지 않는다. 이는 미국 내 외국 대사관 또는 영사관에 적용되는 요건과 유사하다.

사실상 외국 공공기관 또는 공무원 등과 동일하게 취급하겠다는 얘기다. 이는 중국 국영 언론사들과 소속 기자들이 중국 정부의 지시 등에 따라 움직이고 있다는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의 시각이 반영된 결과라고 블룸버그는 풀이했다.

블룸버그는 또 미국이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 경제적·군사적으로 중국과 패권 경쟁을 벌이고 있는 상황에서 대중(對中) 압박 수위를 높이기 위한 의도라고 덧붙였다.

통신은 “미국 정부는 지난달 중국과 1단계 무역합의에 서명한 이후에도 화웨이를 대북제재 위반 등의 혐의로 추가 기소했고, 중국 인민해방군 소속 해커 4명을 개인정보 유출 등의 혐의로 기소했다”고 설명했다.

신화통신은 중국 최대의 뉴스통신사로 국무원 산하의 장관급 직속 사업기관으로 분류돼 있다. 중국중앙(CC)TV의 자회사인 CGTN은 미국을 포함해 세계 100여개국에서 방송되고 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