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정부 "日크루즈 귀국 국민 7명, 무증상으로 임시시설 입소"(종합)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국 국적 6명·일본인 배우자 1명 등 7명 입국

일본 크루즈 탑승 외국인은 입국제한 하기로

산둥성에서 감염된 한국인 3명, 상태 호전 돼

뉴시스

[인천=뉴시스] 전진환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발병으로 크루즈선 '다이아몬드 프린세스'호에 격리되어 있던 한국인 승객들이 19일 오전 김포공항을 통해 귀국해 임시생활시설인 인천시 국립인천공항검역소 중앙검역의료지원센터에 도착해 들어가고 있다. 2020.02.18. amin2@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임재희 구무서 정성원 김진아 이기상 기자 = 정부는 19일 오전 김포공항에 도착한 크루즈 '다이아몬드 프린세스호' 탑승자 7명 모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의심 증상 없이 인천공항 내 임시생활시설에 격리됐다고 밝혔다.

이송된 교민 외 한국인은 이날부터 순차적으로 하선을 한다. 600명 이상 코로나19에 감염된 크루즈선 내 상황을 고려해 이 크루즈선 내 외국인은 국내 입국을 제한할 예정이다.

노홍인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총괄책임관은 이날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정례브리핑에서 "19일 김포공항에 도착에 현장 검역을 받은 결과 7명 전원 증상이 없었다"라면서 "국립인천공항검역소 중앙검역의료지원센터로 이동해 격리됐다"라고 말했다.

이날 대통령 전용기를 타고 입국한 귀국자는 우리나라 국민 6명과 우리 국민의 일본인 배우자 1명 등 총 7명이다.

지난 18일 일본으로 갔던 의사 1명, 간호사 1명, 검역관 1명 등 의료진이 크루즈 안에 들어가 탑승 희망 국민의 증상이 없음을 확인한 후 이들을 하네다 공항으로 이동시켰다.

7명의 귀국 희망자는 19일 오전 6시27분께 김포공항에 도착해 우리나라 검역을 받았고, 전원 코로나19 증상을 보이지 않았다. 7명은 이후 임시생활시설로 이동해 14일간 외부접촉과 격리된 생활을 시작한다.

정부는 이날 입국한 국민이 건강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검역과 의료지원에 주의를 기울일 예정이다. 또 코로나19 국내 유입 차단을 위해 방역조치도 실시할 계획이다.

일본 정부는 현재 요코하마 항에 정박 중인 크루즈선 '다이아몬드 프린세스호' 승객 가운데 코로나19 음성 판정을 받은 승객 500여명에 대해 순차적으로 하선 조치할 예정이다. 하선은 21일께 마무리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 18일 기준 해당 크루즈선 내에서 감염된 코로나19 확진 환자는 542명으로 집계됐다.

이에 크루즈선에서 하선한 승객 일부가 한국으로 입국, 자칫 뒤늦게 감염된 환자가 국내에서 발생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왔다.

노 총괄책임관은 "일본에서 하선을 하셔서 국내에 들어올 수 있는 그런 경우가 있을 수 있다"며 "종전의 예에 따라서 국내에 입국을 하게 되면 외국인의 경우에는 입국금지를 우선 요청을 한 상태고 한국 국민에 대해서는 들어오시게 되면 검역절차에서 그분들을 자가격리시키는 것으로 방향을 잡고 있다"고 설명했다.

현재 정부는 외교부를 통해 일본 정부에 크루즈선 탑승자 명단을 요청해 놓은 상태다.

다만 모든 일본발 입국자에 대해 입국을 제한하는 것은 아니다.

노 총괄책임관은 "크루즈선에서 하산한 분들에 해당돼서 입국제한을 저희는 검토하는 것"이라며 "그분들 외에 예를 들어서 다른 분들을 입국제한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노 총괄책임관은 "정부는 오늘 입국한 우리 국민들이 건강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검역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겠다"며 "코로나19가 우리나라로 유입되지 않도록 철저히 방역 조치를 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중국 산둥성에서 코로나19에 감염됐던 한국인 일가족 3명은 상태가 호전된 것으로 확인됐다.

◎공감언론 뉴시스 limj@newsis.com, nowest@newsis.com, jungsw@newsis.com, hummingbird@newsis.com, wakeup@newsis.com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