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황교안 "우한폐렴 사태 걷잡을 수 없는 확산 양상으로 흘러…중국 방문 외국인 입국제한"

댓글 8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시아투데이

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가 19일 국회에서 코로나19 관련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이병화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투데이 김연지 기자 = 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는 19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15명 추가된 데 대해 “우한폐렴 사태가 걷잡을 수 없는 감염 확산 양상으로 흘러가고 있다. 특히 언제 어디서 어떻게 감염될지 종잡을 수 없다는 사실 때문에 국민 불안과 공포가 증폭되고 있다”고 말했다.

황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사태가 우려했던 상황으로 전개되고 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통합당은 공식 명칭인 ‘코로나19’ 대신 발병 지역인 중국 우한(武漢)의 지명을 붙인 ‘우한폐렴’ 사용을 주장하고 있다.

황 대표는 “사태 악화의 원인은 두 가지다. 초동 대처와 초기 방역에 실패했고, 국내 감염경로와 확진자 이동 경로에 대한 관리·감독도 미흡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제 더는 (중국에 대한) 입국 제한을 미룰 수 없다”면서 “중국 전역을 방문한 외국인의 입국제한 조치를 즉각 강화할 뿐만 아니라 지역사회 감염이 발생한 제3국으로부터의 입국도 강력히 제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김재원 정책위의장은 “코로나19가 발생한 중국 상위 5개 성(省)의 경우 모두 입국 금지를 하는 것을 1차로 하고, 준비되는 대로 중국인 전체에 대한 입국 금지도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고 부연했다.

황 대표는 이어 “곧 학기가 시작되면 중국인 유학생 5만여명이 입국한다”면서 “이들의 입국 여부에 대한 범정부 차원의 강력하고 확실한 대처가 필요하다”고 했다.

그는 “지역사회 전파가 현실화한 점은 감염병 위기가 그만큼 심각하다는 의미”라면서 “감염병 위기 단계를 최고 단계인 ‘심각’으로 상향하고, 대규모 격리시설을 지금부터 미리 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황 대표는 “진원지인 중국과 크루즈선에서 집단 감염된 일본을 제외하면 싱가포르에 이어 아시아에서 두 번째로 많은 확진자가 발생한 셈”이라면서 “문재인 대통령의 ‘머지않아 종식될 것’이라는 이런 발언, 정말 섣부른 오판일 뿐 아니라 사태 대응을 더 느슨하게 만든 원인으로 작용했다”고 비판했다.

ⓒ "젊은 파워, 모바일 넘버원 아시아투데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