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황교안, 文 코로나 종식 발언에 "섣부른 오판..대응 느슨하게 만들어"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가 1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관련 긴급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는 코로나19 확진자가 15명이 추가발생한 것과 관련, 문재인 대통령의 코로나19 종식 관련 발언을 문제 삼았다.

황 대표는 19일 국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문 대통령의 머지않아 (코로나19가) 종식될 것이란 발언은 정말 섣부른 오판일뿐 아니라 사태에 대한 대응을 느슨하게 만든 원인으로 작용한다"고 비판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13일 경제계 간담회에서 "코로나 19는 머지않아 종식될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코로나19를 '우한폐렴'이라고 부른 황 대표는 "진원지인 중국과 크루즈선에서 집단 감염된 일본을 제외하고 한국이 싱가포르에 이어 아시아에서 두번째로 많은 확진자가 발생한 곳이 됐다"며 "어떤 보고를 받고 판단했길래 성급한 발언이 나왔는지 국민 앞에 자세히 설명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황 대표는 "무엇보다 초기 대처와 대응, 초기방역에 실패했다"며 "국내감염 경로와 확진자 이동 경로 등에 대한 관리가 미흡했다"고 지적했다.

황 대표는 정부가 취해야 할 조치로 "중국 전역을 방문한 외국인 입국제한을 즉각 강화하고 제3국으로부터의 입국도 강력히 제한해야 한다"며 "중국인 유학생 입국 여부에 대한 범정부 차원의 확실한 대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지역사회 전파가 현실화 된 점은 감염병 위기가 그만큼 심각해졌음을 의미한다"며 "위기 단계를 최고인 '심각'으로 상향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대규모 격리 시설 준비를 촉구한 황 대표는 "가장 경계해야 할 일은 안일한 낙관론"이라며 "대통령은 물론이고 여당에서도 뚜렷한 근거 없이 우한폐렴에 따른 경제 침체만 의식해 조급한 태도를 보인다"고 비판했다.

황 대표는 "사태를 과소평가하는 정부이 모습이 국민의 불신과 불안을 키우고 있다"며 "지금이라도 초기 대응과 감염자 관리 실패를 되돌아 보고 지역단위 차원에서 세밀한 대책을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황 대표는 "경제 현장의 타격을 최소화하기 위해 사전적 대처도 필요하다"며 "단위 과세 적용되는 소상공인 부가가치세를 상반기 6개월에 한해 면제해줄 것을 제안한다"고 말했다.

hjkim01@fnnews.com 김학재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