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봉준호 감독도 앓은 `번아웃 증후군` 증상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매일경제

[사진 출처 = 연합뉴스]


봉준호 감독이 번아웃 증후군 판정을 받았던 사실을 고백했다.

19일 오전 영화 '기생충(parasite)' 기자회견이 서울 중구 소공동의 웨스틴 조선호텔 서울 그랜드볼룸에서 열렸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봉준호 감독, 곽신애 바른손이앤에이 대표, 한진원 작가, 이하준 미술감독, 양진모 편집감독과 함께 '기생충'의 주역 송강호, 이선균, 조여정, 박소담, 이정은, 장혜진, 박명훈이 참석했다.

봉준호 감독은 "너무 과도한 관심과 업부로 번아웃 증후군을 받지 않았느냐?"라는 질문에 대해 "2017년 개봉한 '옥자' 당시 이미 번아웃 판정을 받았다"며 "'기생충'을 너무 찍고 싶어서 힘을 내 촬영했다"고 밝혔다.

이어 "오스카도 잘 끝내자 마침내 마음이 편안해 지면서 끝이 났구나 싶다"며 "2015년 곽신애 대표와 처음 '기생충'에 대해 이야기를 했는데 행복한 마무리가 된 것 같아 기쁘다"고 전했다.

봉 감독은 또 "노동을 정말 많이한 것은 사실이다. 조금 쉬어볼까 했는데 마틴 스코세이지 감독이 조금만 쉬라고 해서 고민된다"며 "돌아오는 비행기 안에서 육체적, 정신적으로 방전됐다. 10시간동안 기내에서 기내식을 먹고 잠만 잤는데 생각을 정리하면서 시적인 문구도 남겨야 하는데 그럴 여력이 없었다"고 말했다.

봉준호 감독이 언급한 번아웃 증후군은 한 가지 일에 지나치게 몰두하던 사람이 극도의 신체적·정신적 피로로 무기력증과 자기혐오 등에 빠지는 증상을 뜻한다.

제92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4관왕을 차지한 영화 '기생충(parasite)'은 작품상·감독상·국제영화상·각본상을 수상하며 최초의 기록을 썼다.

특히 외국어영화가 작품상을 수상한 것은 92년 아카데미 역사상 처음이다.

[디지털뉴스국 서주희 인턴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