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종로서 달려온 황교안, 코로나 긴급회견…“중국 전역 입국제한 해야”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가 19일 국회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관련 긴급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임현동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 15명이 추가로 발생한 19일 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가 긴급 기자회견을 열었다. 황 대표는 “진원지 중국과 집단감염국 일본을 제외하면 한국은 아시아에서 2번째로 많은 확진자가 발생한 국가”라며 “중국 전역 방문 외국인 입국제한 조치를 즉각 강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황 대표는 이날 공식일정 없이 종로 지역구를 돌던 중 예정에 없던 긴급 기자회견을 위해 여의도 국회를 찾았다. 황 대표는 “문재인 대통령은 머잖아 상황이 종식될 거라 발언했다. 섣부른 오판일 뿐 아니라 사태 대응을 느슨하게 만든 원인으로 작용했다”며 날 세워 비판했다.

황 대표는 확진자가 급속도로 늘어난 원인으로 초기방역 실패와 확진자 이동 경로에 대한 관리·감독 미흡을 꼽았다. 황 대표는 “언제 어디서 어떻게 감염될지 종잡을 수 없다는 사실에 국민 불안과 공포가 증폭되고 있다”며 “첫 어린이 환자가 나왔다는 사실에도 전국 학부모가 큰 충격에 빠졌다”고 말했다.

이어 다섯 가지 조치를 제안했다. ▶중국 전역 방문 외국인 입국제한 조치 ▶중국 유학생 입국 관련 범정부 차원 대처 ▶감염병 위기단계 최고단계인 ‘심각’으로 상향 조정 ▶정부와 여당의 안일한 낙관론 자제 ▶소상공인 부가가치세 상반기 6개월 간 면제다.

황 대표는 “이제는 더는 입국 제한을 미룰 수 없다. 중국 방문 외국인과 지역사회 감염이 발생한 제3국으로부터의 입국도 강력히 제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해 김재원 통합당 정책위의장은 “일차적으로 중국에 확진자 발생 상위 다섯개 성(省) 지역 방문자를 입국 금지한 후 준비되는 대로 중국인 전체 입국 금지도 고려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황 대표는 5가지 조치 중 소상공인 부가가치세 면제와 관련해 “경제현장 타격을 최소화하기 위한 사전적 대처가 필요하다. 간이과세가 적용되는 부가가치세를 면제해 국민을 안심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신규환자 15명 중 13명이 속한 대구ㆍ경북지역 야당 의원들의 우려도 커지고 있다. 대구 서구에 지역구를 둔 김상훈 통합당 의원은 “정부에서 지나치게 신중하게 보안유지를 하는 것보다 환자 동선을 바로 공개해 확산을 막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대구 달성군에 지역구를 둔 같은 당 추경호 의원은 “개인적인 행사도 취소하는 등 확산 방지와 대응에 힘쓰고 있다”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확진자가 대거 발생한 대구를 '긴급 재난 지역'으로 설정하거나 대구 봉쇄가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이에 대해 경북 상주-군위-의성-청송에 지역구를 둔 김재원 의장은 “확진자 격리치료 중이니까 더 전파됐는지 확인이 중요하지, 도시 봉쇄할 상황은 아니다”고 말했다.

여당에서도 대처가 미흡했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더불어민주당 코로나특위 소속 한 의원은 “오늘 일은 정부 여당 입장에서 뼈 아픈 실책이다”며 “다만 종교 예배로 확산세가 커졌다는 점에서 정부 통제 밖이었다는 점을 알아줬으면 한다”고 말했다. 또 다른 민주당 의원은 “대처가 미온적이었다는 비판을 듣고 있다. 과도하다 싶을 정도로 해야 하는데 당도 눈치를 봤던 것은 맞다”며 “여당에는 총선에서 분명한 악재로 작용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한편 이날 추가 확진자 발생으로 국내 확진자는 총 46명으로 늘었다. 이날 추가된 확진자 중 11명은 대구에 위치한 신천지 교회의 신자로 확인됐다.

박해리·정진우 기자 park.haelee@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이슈를 쉽게 정리해주는 '썰리'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