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日크루즈선 탑승한 전문가 "내부 비참…감염대책 비상식적"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이와타 겐타로 고베 대학병원 감염증 내과 교수가 지난 18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 집단 감염이 발생한 크루즈선 '다이아몬드 프린세스'에 승선한 뒤 당일 유튜브 동영상을 통해 선내 상황을 전하고 있다. [유튜브 동영상 캡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 집단 감염이 발생한 크루즈선 '다이아몬드 프린세스'에 탑승한 일본 감염증 전문가가 선내 상황을 "비참하다"고 표현했다. 일본 정부의 부실 대응을 비판하면서다.

일본 후생노동성 재해파견 의료팀(DMAT) 일원으로 지난 18일 다이아몬드 프린세스에 승선했던 이와타 겐타로(岩田健太郞) 고베(神戶)대학병원 감염증 내과 교수는 당일 오후 유튜브에 올린 동영상에서 "엄청나게 비참한 상태로 마음 속으로 무섭다고 생각했다"고 밝혔다.

이와타 교수는 자신을 아프리카의 에볼라와 중국의 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SARS·사스) 등 감염병에 20년 이상 맞서온 전문가라고 소개했다.

그는 "아프라카나 중국에 있을 때도 감염 공포를 느낀 적이 없는데 다이아몬드 프린세스에선 코로나19에 감염되더라도 어쩔 수 없는 게 아닌가라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이와타 교수는 의료진마저 선내에서 감염 공포를 느낀 것은 일본 당국의 감염 대책이 비상식적이기 때문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위험한) '레드존'에선 PPE라는 방호복을 입고 (안전한) '그린존'에선 아무것도 하지 않아도 된다는 식으로 분명하게 구별하는 게 우리 세계의 철칙"이라면서 "하지만 다이아몬드 프린세스 안에선 그 구분이 엉망이었다"고 지적했다.

사쿠라이 시게루(櫻井滋) 이와테(岩手) 의과대학 교수도 19일 NHK와 인터뷰에서 "크루즈선 탑승자에 대한 선내 대기 조치는 적절했지만 선내 감염 예방 대책은 불충분했다"고 말했다. 사쿠라이 교수는 지난 11일부터 이틀간 일본 환경감염학회 조사팀의 책임자로 크루즈선에 탑승했다.

그는 크루즈선 승무원이 'N95'라고 불리는 마스크를 착용한 것에 대해서도 "15분만 착용해도 숨이 차서 벗게 된다"며 "이때 얼굴 주변을 손으로 만지게 돼 바이러스 감염이 확산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승무원들이 수돗물에 손을 씻고 알코올로 소독하고 있는데 손에 물이 남아 있으면 소독 효과가 떨어진다"고 설명했다.

김지혜 기자 kim.jihye6@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이슈를 쉽게 정리해주는 '썰리'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