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이란 “삼성폰 사용 금지 검토” 경고… ‘괘씸죄’ 적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갤럭시스토어 유료앱 중단하자/ 당국 “서비스 재개 않을 시 단행”/ 이란 스마트폰 삼성 점유율 50%

세계일보

국방부가 지난달 21일 호르무즈해협 일대로 파견한 청해부대 왕건함 모습. 연합뉴스


이란 정부가 삼성전자에 대해 자국 내 스마트폰 사용을 막고 임직원 입국도 금지하는 ‘징벌적 조치’를 단행할 수 있다고 경고하고 나섰다. 미국의 대이란 경제제재 강화 움직임에 따라 삼성이 서비스 축소 조짐을 보이자 압박 수위를 높인 것이다. 한국의 호르무즈해협 파병 등에 대한 ‘괘씸죄’를 적용했다는 분석도 나온다.

모하마드 자카르 나낙카르 이란 정보통신부 법무국장은 18일(현지시간) 이란 국영 프레스TV에 “삼성전자에 대한 일련의 조처가 준비됐다”며 이같이 밝혔다.

프레스TV는 삼성전자가 스마트폰 전용 서비스인 갤럭시스토어를 이란에서 사용하지 못하도록 한 사실이 알려진 뒤 이런 조치가 나왔다고 보도했다. 나낙카르 국장은 “삼성전자가 앱을 다시 판매하지 않는다면 우리는 이에 걸맞은 조치를 할 법적인 방법이 있다”고 강조했다.

갤럭시스토어 서비스 제한으로 이란의 앱 개발자들이 큰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삼성이 이를 재고하지 않으면 중국 화웨이, 샤오미와 협력하는 대안도 고려할 것이란 입장이다.

현지 언론은 현재 갤럭시스토어에서 유료앱 서비스가 중단됐으며 다음 달부터 무료앱도 중단된다고 전했다. 중동 일부 언론은 삼성전자가 이달 말부터 이란에 스마트폰 수출을 하지 않기로 했다고 보도했다.

업계에 따르면 이란의 스마트폰 시장은 연간 약 1000만대로, 삼성전자의 점유율은 최대 50% 정도로 추정된다.

이란 정부가 삼성전자에 적대적으로 대응하는 것이 처음은 아니다. 2018년 2월 평창동계올림픽에서 참가 선수단에게 삼성전자의 ‘갤럭시노트8’이 선물로 증정됐지만 이란 선수단에게는 유엔 제재를 이유로 지급되지 않았다.

이는 국제올림픽위원회(IOC)의 결정이었지만 이란 당국은 주이란 한국대사를 소환해 항의했다. 이란 검찰은 삼성전자 테헤란 지사의 책임자를 소환하고, 세무조사를 언급하면서 공식 사과를 요구하는 등 압박하기도 했다.

앞서 지난 14일 이란 외무부 대변인은 트위터에 삼성전자 간판 철거 사진을 게시하며 “미국의 괴롭힘에 동참해 이란을 떠난 외국 회사가 다시 이란으로 돌아오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이란 정부의 ‘삼성 스마트폰 금지’ 경고까지 나온 상황이다. 이에 대해 삼성전자는 특별한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

정지혜 기자 wisdom@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