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다닥다닥 붙어앉아 1시간… 신천지 환자, 1000명과 예배 봤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우한 코로나 확산]

대구·경북 지역감염 초비상… 확진자 더 늘어날 수도

'신천지'의 독특한 예배방식이 바이러스 감염확률 높인 듯

확진 신도 중 1명은 요구르트 배달원… 주변지역 확산 우려

19일 찾은 대구 남구 대명동 신천지대구교회는 출입문과 창문이 모두 잠겨 있고 인기척도 없었다. 인근 가게 업주는 "원래 수요 예배 날에는 예배 1시간 전인 오전 11시부터 신천지 교인이 양쪽 길가에 차를 가득 세워 배송 물품을 못 받을 정도"라며 "이런 날은 처음"이라고 했다. 이날 정은경 질병관리본부장은 정례 브리핑에서 "이 교회를 중심으로 (우한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집단 발병이 벌어졌다"고 했다.

19일 밝혀진 대구·경북 지역 새 확진자 18명 중 14명이 이 교회에서 31번 확진자와 접촉한 사실이 드러났다. 대구시는 "31번 확진자가 증상이 나타난 뒤로도 이 교회에서 9일과 16일 두 차례 예배를 보면서 1001명(중복자 제외)과 접촉했다"고 이날 밝혔다. 김우주 고려대 구로병원 감염학과 교수는 "2015년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 유행 당시 전체 확진자 186명 중 60명이 발생했던 삼성서울병원처럼 신천지대구교회가 우한 코로나의 '수퍼 전파지'가 되는 것 아닌가 우려된다"고 했다.

◇교회서 함께 예배 본 사람 1000명

18일 확진된 31번 확진자는 지난 7일 교통사고로 대구 새로난한방병원에 입원했다. 그는 이날부터 우한 코로나 감염 증세를 보였고 지난 10일엔 체온이 38.8도까지 올라가는 고열 증상을 보이기도 했다. 이후 15일엔 폐렴 증상까지 보여 병원 측으로부터 "우한 코로나 바이러스 검사를 받아보자"는 제안을 받고도 세 차례나 거부하기도 했다. 그는 폐렴에 걸렸다는 걸 알고도 16일 이 교회 예배에 갔다. 그는 지난 2주 동안 이 교회 예배에 4차례 참석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그중 두 번은 우한 코로나 증세가 나타난 이후인 9일과 16일이었다.

조선일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교회는 신도 수백 명이 한 공간에 모여 오랜 시간 머무르기 때문에 감염병 확산 가능성이 큰 편이다. 현재 31번과 함께 예배를 본 1001명 중 몇 명이 검사를 받았는지는 확인되지 않고 있다. 방역 당국과 대구시는 이 교회 교인 1000명을 이른 시간 내에 모두 검사할 예정이다. 검사가 진행됨에 따라 추가 확진자는 더 늘어날 수도 있다는 얘기가 된다. 18일 기준 대구시의 하루 최대 검사 가능 우한 코로나 의심 환자는 200명 정도로 확인됐다.

더욱이 지금까지 이 교회에서 나온 확진자는 '당사자들이 스스로 먼저 검사를 요청한 사람들'이었다. 정은경 본부장은 이날 "19일 발표된 이 교회 출신 확진자 14명 중 대부분이 발열과 호흡기 증상을 느끼고 먼저 선별 진료소를 찾아 확진됐다"고 했다.

이날 확진된 교인 중 58세 여성은 신천지대구교회가 있는 대명동 일대에서 요구르트를 배달하는 '요구르트 아줌마'다. 배달 업무를 하며 여러 사람을 만나는 직업 특성상 이 교회를 중심으로 불특정 감염이 더 벌어질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한편 이날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서는 '신천지 공지'라며 "신천지대구교회에 간 사실이 없다고 주변에 알리라"는 내용의 글이 공유됐다. 정부의 검역을 조직적으로 방해한다는 비판이 쏟아지자 신천지예수교회는 이날 오후 본부 차원에서 입장문을 내고 "'거짓 대응 매뉴얼' 등 얼토당토않은 허위 정보를 흘린 해당 교인을 징계 조치했다"고 했다.

◇예배 후 소모임 등에서 신도 접촉 잦아

종교계에 따르면 신천지교회에서는 신도들이 의자에 앉지 않고 바닥에 다닥다닥 붙어앉아 예배를 보는 독특한 예배 방식을 취한다고 한다. 대구시 관계자는 "신천지대구교회는 9일과 16일 이 건물 4층에서 예배를 진행했는데 교인 대부분은 바닥에 양반다리나 무릎을 꿇고 앉아 있었고, 일부 교인만 긴 의자에 앉은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했다. 이런 이유로 감염병이 다른 교회보다 광범위하게 확산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또 예배를 마치고 교회 예배당을 빠져나가는 과정이나 별도 소모임에서 신도들이 대화를 나누고 접촉하며 감염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는 지적도 나온다. 신천지대구교회 관계자에 따르면 9일과 16일 예배는 오전 8시부터 오전 9시까지 1시간 길이였다. 그러나 질본에 따르면 31번 확진자는 약 2시간가량 이 교회에 머물렀던 것으로 파악된다. 전문가들은 신천지대구교회 같은 다중 시설이 우한 코로나처럼 전파력이 높은 바이러스를 전파하는 공간이 될 수 있다고 지적한다.

[대구=이승규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