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폼페이오, 외신기자 추방한 中에 "언론 자유 존중하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스1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 © AFP=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김서연 기자 =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월스트리트저널(WSJ) 기자 3명을 추방한 중국 당국을 비난하며 언론의 자유를 존중하라고 촉구했다.

AFP통신에 따르면 폼페이오 장관은 19일(현지시간) 성명을 통해 "성숙하고 책임 있는 국가들은 자유로운 언론이 사실을 보도하고 의견을 표현한다는 것을 이해한다"며 "올바른 대응은 반론을 제기하는 것이지, 발언을 제한하는 게 아니다"라고 말했다.

폼페이오 장관의 발언은 중국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와 관련해 '중국은 아시아의 병자'란 표현을 사용한 월스트리트저널(WSJ)에 강력히 항의하고, WSJ 소속 외신기자 3명을 추방한 일에 따른 것이다.

겅솽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19일 정례 브리핑에서 WSJ이 지난 3일 보도한 사설 '중국은 아시아의 진짜 병자'(China is the Real Sick Man of Asia)에 대해 "인종차별적이고 선정적"이라고 지적했다.

이 사설은 미국 국제정치 학자 월터 러셀 미드의 기고문으로, 중국 당국의 코로나19 사태 초기 대응을 비판하는 내용이 담겼다.

겅 대변인은 "WSJ 편집자들은 인종차별적인 제목을 달아 중국 인민과 국제사회의 분노와 비난을 불러일으켰다"며 "유감스럽게도 지금까지 WSJ은 지금까지 아무것도 하지 않고, 책임을 회피해왔다. 이에 오늘(19일)부터 WSJ 기자 3명의 외신 기자증을 취소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sy@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