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유성엽 "당장 코로나 추경 편성해야…정부 믿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힘든 자영업자들 코로나로 무너져…지원책 강력 요청"

"경제는 최악, 개헌은 무산, 선거제는 새끼 고양이에 불과"

"검찰 개혁도 견제장치는 잘 했지만 檢 독립성·중립성은 해쳐"

"민주통합모임은 가짜 진보, 가짜 보수 몰아낼 것…귀 기울여 달라"

CBS노컷뉴스 이준규 기자

노컷뉴스

민주통합 의원모임 유성엽 원내대표가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임시회 본회의에서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민주통합의원모임' 유성엽 원내대표는 20일 "지금이라도 당장 '코로나 추경'을 편성해야 한다"고 밝혔다.

유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본회의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근본 없는 소득주도 성장정책과 급격한 최저임금의 상승, 부동산 가격 폭등 등으로 사경을 넘나들고 있던 우리나라 경제에 이번 코로나 사태가 '사망선고'를 내릴 수도 있다"며 이같이 촉구했다.

그는 "예년 같았으면 당장 추진을 했을 추가경정예산에 적극적이지 않은 것은 그 동안 너무 추경을 남발해 왔기 때문"이라며 "최저임금에 얻어맞고 코로나에 무너져버린 자영업자와 소상공인들에게 직접적이고 실효성 있는 지원을 강력히 요청한다"고 덧붙였다.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고 있는 데 대해서는 "우리 정부를 믿고 따라줘야 한다. 스스로 조심하고 서로 협력해 가야만 이 위기를 극복해 갈 수 있다"고 말한 후 정부를 향해서도 "코로나 사태가 완전히 종결될 때까지 절대로 긴장의 끈을 놓지 말고 최선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노컷뉴스

'민주 통합 의원 모임' 원내대표인 대안신당 유성엽 의원이 20일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교섭단체 대표 연설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유 원내대표는 나라 경제와 정치개혁, 검찰개혁에 대해서는 비판에 나섰다.

그는 "경제는 더 말할 것도 없이 최악이다. 일각에서는 '경제는 이미 포기했다'는 말이 나올 정도"라며 "대통령을 비롯한 정부 여당의 소극적 태도와 미래통합당 전신인 자유한국당의 격렬한 반대로 인해 개헌은 무산됐고, 선거제 또한 호랑이를 그리려다 겨우 새끼 고양이를 그리는데 그치고 말았다"고 혹평했다.

검찰개혁에 대해서는 "무소불위였던 검찰의 권한을 분산시키고 견제하는 장치를 마련한 것은 잘한 일"이라면서도 "이를 빌미삼아 청와대 수사 검사들을 대거 좌천시킨 것은 검찰의 독립성과 중립성을 오히려 해치고 있다"고 지적했다.

최근 공동교섭단체를 꾸린 바른미래당과 대안신당, 민주평화당 중심의 제3지대 신당과 관련해서는 "우리 민주통합모임은 대한민국 정치판에서 가짜 진보, 가짜 보수를 몰아내고 단순한 세대교체가 아닌 정치세력의 전면 교체를 이룩해야 한다"며 "가짜 보수와 가짜 진보를 넘어 진정으로 경제를 살려낼 수 있는 대안정치세력에 귀를 기울여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