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은행권 DLS·DLF 사태

윤석헌 금감원장 "DLF·라임사태 송구···신속한 피해 구제 최선"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향신문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이 20일 국회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대규모 원금 손실을 부른 해외금리연계 파생결합펀드(DLF)와 라임자산운용의 사모펀드 환매 중단 사태에 대해 “감독·검사를 책임지는 금융감독원장으로서 국민 여러분께 심려를 끼쳐드린 점에 대해 송구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이 대규모 원금 손실을 부른 해외금리연계 파생결합펀드(DLF)와 라임자산운용의 사모펀드 환매 중단 사태에 대해 “감독·검사를 책임지는 금융감독원장으로서 국민 여러분께 심려를 끼쳐드린 점에 대해 송구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윤 원장은 20일 국회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일련의 사모펀드 사태는 국민 신뢰에 기반하는 금융회사가 내부통제 및 투자자 보호에 소홀한데 기인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윤 원장은 “DLF 관련 분쟁조정 건에 대해서는 분쟁조정위원회를 통해 투자손실의 40%에서 최대 80%까지 배상하도록 하고, 여타 민원도 이를 토대로 자율조정하도록 했다”고 설명했다. DLF 판매 은행인 우리은행과 하나은행이 분쟁조정위 권고를 수용함에 따라 현재 은행과 피해 고객 간 자율 합의가 진행 중이다. 우리은행은 피해자 661명 중 527명(79.7%)과 배상 합의를 끝냈고, 하나은행은 359명 중 189명(52.6%)에 대한 배상 비율을 확정(배상 완료 54명)했다.

윤 원장은 또 “라임자산운용의 경우 확인된 위법 행위는 엄정 조치하고 환매 계획의 수립·이행을 적극 지원하겠다”며 “검사 결과 불법 행위가 상당 부분 확인된 건은 우선해 분쟁조정을 추진하는 등 신속한 피해 구제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금감원은 최근 라임 사태 중간 검사 결과 발표에서 라임자산운용과 신한금융투자가 부실 발생 사실을 은폐하고 계속 판매한 혐의가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펀드 운용·설계 과정에서의 문제점과 판매사들의 불완전판매 의혹 등을 살피기 위해 다음 달 초 합동 현장조사단을 가동한다.

김은성 기자 kes@kyunghyang.com

▶ 장도리 | 그림마당 보기

▶ 지금 많이 보는 기사

▶ 댓글 많은 기사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