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거만한 억만장자”… 난타당한 블룸버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민주대선후보 TV토론 첫 등장… “불심검문 도입해 흑인 등에 반감”

샌더스-워런 등 집중공격 퍼부어… 블룸버그 “돈벌어 나라 위해 썼다”

동아일보

작심한 샌더스 공세에 긴장한 블룸버그 19일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야당 민주당의 대선후보 TV토론회에서 버니 샌더스 상원의원(오른쪽)이 마이클 블룸버그 전 뉴욕시장(왼쪽)을 지목하며 발언하고 있다. 가운데는 엘리자베스 워런 상원의원이다. 이날 처음으로 토론회에 등장한 블룸버그 전 시장은 다른 후보들의 집중 공격을 받았다. 라스베이거스=AP 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19일 미국 야당 민주당의 대선후보 TV토론회에 처음 등장한 마이클 블룸버그 전 뉴욕시장이 당내 경쟁자의 집중 공격을 받았다. 그는 시장 재임 당시 불심검문 정책, 성차별 발언, 금권정치 논란으로 난타를 당했지만 제대로 방어하지 못해 언론으로부터 ‘토론회 패자’로 평가받고 있다.

약 2시간 동안 진행된 이날 토론회에서 버니 샌더스, 엘리자베스 워런, 에이미 클로버샤 상원의원, 조 바이든 전 부통령, 피트 부티지지 전 인디애나주 사우스벤드 시장 등 5명의 경쟁자는 시작부터 블룸버그 후보를 거세게 몰아붙였다. 특히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과 그의 유사성을 비판하는 공격이 많았다.

워런 후보는 “우리는 여성을 ‘뚱뚱한 계집’ ‘말처럼 얼굴이 긴 레즈비언’이라고 부른 억만장자와 경쟁을 벌이고 있다. 그는 트럼프 대통령이 아닌 블룸버그 전 시장”이라며 “거만한 억만장자 대신 다른 거만한 억만장자를 대통령으로 만들려 한다면 엄청난 위험이 따를 것”이라고 외쳤다. 클로버샤 후보도 “더 이상의 백만장자는 필요 없다”고 했다. 샌더스 후보는 “그는 자신이 중도라 주장하지만 불심검문으로 흑인 및 라틴계의 반감을 샀다”고 비판했다. 바이든 후보도 “500만 명의 흑인 청년이 고통받았다”고 가세했다.

토론회 초반 긴장한 기색이 역력했던 블룸버그 후보는 ‘살인이 많은 뉴욕에서 시민 안전과 생존을 보장해야 했다’ ‘열심히 일해 돈을 벌었고 미국을 위해 썼다’며 불심검문과 자신의 부(富) 논란을 반박했다. 특히 지지율 1위를 달리는 샌더스 후보를 두고 “그를 후보로 뽑으면 트럼프 대통령에게 4년 임기를 더해줄 뿐”이라며 “미국에서 가장 유명한 사회주의자가 집 3채를 소유한 백만장자”라고 꼬집었다. 하지만 워싱턴포스트(WP)는 그의 방어 논리가 인상적이지 않았다며 샌더스와 워런 후보를 승자, 블룸버그, 바이든, 클로버샤 후보를 패자로 분류했다.

블룸버그를 제외한 후보들은 22일 네바다, 29일 사우스캐롤라이나 경선에서 치열한 표 대결을 벌인다. 블룸버그는 캘리포니아, 텍사스 등 14개 주 경선이 동시에 벌어지는 다음 달 3일 ‘슈퍼 화요일’부터 본격적인 득표전에 나선다. 민주당 대선후보 선출은 본선인 미 대선과 마찬가지로 대의원들의 간접투표로 이뤄진다. 일반 대의원(선언 대의원) 3979명, 당 수뇌부 등 비(非)선언 대의원 771명 등 총 4750명의 과반을 얻어야 후보로 뽑힌다.

워싱턴=이정은 특파원 lightee@donga.com

ⓒ 동아일보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