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동작구청 600명 동원해…노량진역 근처 불법노점 철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투데이

(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 동작구청이 21일 노량진역 인근 불법 노점에 대한 행정대집행을 진행했다. 옛 수산시장 상인들이 서울 동작구 노량진역 앞에 설치한 노점들이 대상이다.

동작구에 따르면 구청은 이날 오전 4시께부터 구청과 용역업체 직원 약 600명을 투입해 노량진역 1번 출구 앞에 설치된 노점 20개 동을 철거했다. 노점 20개 동은 집회를 빙자해 노량진역 1번 출구 앞 광장 및 보도에 설치된 불법노점이다. 지난해 10월 2개소로 시작해 회 어패류, 주류 등을 판매했다.

불법노점으로 주민과 노량진역 일대를 다니는 보행자가 큰 불편을 겪었고, 구청으로 관련 민원 신고만 총 480건이 접수됐다. 이에 구는 9차례 계고장을 보내 불법노점의 자진 철거를 요청했으나 이행되지 않아 지난해 12월 4일에 이어 두 번째 행정대집행에 들어갔다.

불법노점을 철거하려 하자 상인들의 반응은 거셌다. 구청이 트럭 7대와 집게차 2대, 지게차 1대 등을 투입해 철거를 시작하자 소식을 듣고 몰려온 상인과 연대단체 등 100여 명이 "생존권을 보장하라"며 반발했다. 일부 상인은 집게차 위로 올라가 행정대집행을 막으려고 했고, 이 과정에서 상인 2명과 용역업체 직원 1명이 경상을 입었다.

행정대집행은 이날 오전 6시 30분께 마무리됐고, 구청은 청소차와 방역차 등을 동원해 현장을 정리했다.

구청 측은 "앞서 9차례 계고장을 보내 불법노점 자진 철거를 요청했으나 이행되지 않아 행정대집행을 실시했다"며 "구청은 앞으로도 주민의 안전과 쾌적한 환경을 침해하는 불법 노점에 대해서는 타협 없이 법과 원칙에 따라 처리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투데이/홍인석 기자(mystic@etoday.co.kr)]

▶프리미엄 경제신문 이투데이 ▶비즈엔터

Copyrightⓒ이투데이,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