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정부, "지역사회 전파 방지 대책 강화...신천지 대구교회 신도 코로나19 전수 검사 실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전자신문

코로나19 확대중수본 회의결과 브리핑하는 박능후 장관 (서울=연합뉴스) 김승두 기자 =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이 2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대중수본 회의 결과를 브리핑하고 있다. 2020.2.21 kimsdoo@yna.co.kr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정부가 코로나19 확진환자 폭증으로 감염병 위험이 높아지면서 지역사회 전파 방지를 위한 방역대책을 강화한다. 신천지 대구교회 신도 대상자 코로나19 전수 검사를 실시하는 한편 대구시 전체 학교는 개학 연기, 학원 등은 휴원을 권장했다.

다만 아직 지역사회 전파 시작단계로 감염병 위기경보 단계는 '경계' 단계를 유지한다.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중앙사고수습본부(본부장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는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로 각 부처 및 17개 시도와 함께 △코로나19 지역확산 방지를 위한 방역대책 강화방안 △대구·경북 현황, 조치사항 △대구·경북 특별방역대책 등을 논의했다.

정부는 최근 2월 17일 31번 환자 발생 이후, 대구·경북지역에 다수 확진자가 발생함에 따라 코로나19 지역전파 방지를 위해 방역대책을 보다 강화하기로 했다.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는 21일 9시 현재 확진환자 52명이 추가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국내 코로나19 누적 확진자 수는 총 156명으로 늘었다. 새롭게 확진된 환자 52명 중 39명이 신천지대구교회와 관련된 것으로 확인됐다. 1명은 청도 대남병원과 관련된 환자다. 나머지 12명은 역학적 연관성을 확인 중에 있다.

정부는 대구교회 신도(약 9000명) 중 1차 4474명 명단을 20일 확보했다. 나머지 명단은 2월 21일 중 확보 예정이다. 신도 전원에 대한 최근 해외여행력, 의료기관 방문력을 조사한다.

명단 확보된 신도는 자가격리를 실시하고 지자체 담당자, 교단 통한 자체점검을 실시한다. 자가격리가 어려운 자는 중앙교육연수원 등 통해 시설 격리를 실시한다.

신천지 대구교회 신도 대상 코로나19 전수검사도 실시한다. 위험도 평가를 통해 유증상자, 접촉자 등에 진단검사를 우선 실시한다. 격리 해제 전까지 전수 확진 검사한다.

신천지 교단 협력을 통해 전체 신도 대상 자발적 자가격리를 교단 차원에서 권고한다. 행동수칙 제공, 지역장 등 교단 조직력을 활용해 자체점검 추진 한다.

대구지역 전체 학교 대상 3월 1주 개학을 연기하며 대구 전지역은 학원·교습소 휴원 적극 권고, 경북 확진자 발생지역은 전체학원 휴원을 권장했다.

검역 강화, 입국제한, 접촉자 격리 강화 등 코로나19 유입 차단과 전파 방지를 위한 기존 조치는 지속 실시한다. 환자 조기발견, 의료기관 감염예방 등 피해 최소화를 위한 대책 강화다.

발열, 호흡기 증상 등 감염이 의심되는 경우 해외여행력과 관계없이 의사 판단에 따라 적극적으로 진단검사를 실시할 수 있도록 한다. 원인 미상 폐렴으로 입원하는 환자는 음압병실 또는 1인실에 격리해 검사를 수행하도록 했다.

검체채취가 가능한 선별진료소를 더 확대한다. 인력 부족지역은 공중보건의사를 전환 배치하는 한편 의료인력에 대한 교육·훈련도 강화한다. 검사수요 확대에 대응해 진단검사기관을 20일 기준 77개에서 3월 100개로 늘린다. 검사는 2월만 1만건에서 3월말 1만 3000건으로 확대 전망이다.

선별진료소가 멀어 검사가 어려운 지역에는 '이동진료소'를 운영(3월초)한다. 중증장애인이나 노인 등 거동이 불편한 사람을 대상으로는 이동 검체채취(2월 말)를 실시한다.

중환자실에 진입하는 환자에게도 사전에 진단검사를 실시한다. 응급실에 내원하는 호흡기·발열환자 등 의심환자에 대해서는 진입 전에 분리된 구역에서 진단검사를 우선 실시하도록 해 응급실 내 감염을 사전에 방지하도록 한다.

병원협회와 공동으로 '국민안심병원'을 지정·운영한다. 국민안심병원은 병원 진입부터 입원시까지 전 과정에 걸쳐 호흡기 환자를 다른 환자와 분리해 진료한다. 병원 내 대규모 감염 확산을 차단한다.

위기경보 '경계' 단계는 유지한다. 다만 '심각' 단계에 준한 총력 대응을 위해 매주 1회 열리던 국무총리 주재 '확대중수본회의(코로나19 범정부대책회의)'를 주 3회 실시한다.

행정안전부의 '대책지원본부' 본부장을 장관으로 격상, 지원을 강화한다. 모든 시도에서 '지역재난안전대책본부(본부장 지자체장)'를 실질적으로 가동해 지역단위 방역체계를 구축한다.

박능후 중앙사고수습본부장은 “코로나19는 현재 밝혀진 치료제가 있는 것은 아니나 조기발견을 통해 충분히 치료 가능한 질병임을 유념할 필요가 있다”면서 “건강한 경증환자는 의료기관을 통한 감염에 노출되지 않도록 가급적 자택에 머물며 회복하도록 하고, 의료기관을 방문할 때 반드시 먼저 보건소, 1339 콜센터와 상담 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영일기자 jung01@etnews.com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