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청와대와 주요이슈

대통령 부부, 코로나 속 '파안대소' 논란… 일부 네티즌 비판 글

댓글 26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지난 19일 하루에만 확진자 22명 늘었는데 20일에 靑 오찬 행사 강행
네티즌들 "영화 '기생충'서 서민들 폭우맞고 이재민됐는데 부자가 저택 정원서 파티한 격"
野 "국민과 동떨어진 靑의 파안대소… 확진자 급증했는데 행사 미뤘어야"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0일 청와대에서 봉준호 감독 등 영화 '기생충'팀과 '짜파구리(짜파게티와 라면 너구리를 섞은 것)' 오찬을 하는 행사에서 파안대소한 장면 등을 두고 네티즌들 사이에서 논란이 일고 있다. '기생충'이 아카데미상 4개 부문을 수상한 것을 축하하는 자리였지만, 우한 코로나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한 국내 첫 사망자가 발생하고 환자가 100명을 넘어서는 등 새로운 국면을 맞은 상황과 어울리지 않는 장면들이 연출됐다는 것이다. 야당은 "이미 오찬 전날부터 확진자가 급증하기 시작했는데, 당연히 행사를 연기했어야 했다"고 비판했다. 일부 네티즌들 사이에서도 "국민들은 우한 코로나로 불안에 떨고 있는데 웃음이 나오나", "영화 '기생충'에서 나온 부자들의 파티 모습이 청와대에서 연출된 것 같다" 등의 뒷말이 나왔다.

조선일보

문재인 대통령과 참석자들이 지난 20일 청와대에서 영화 '기생충' 봉준호(왼쪽) 감독 등 참석자들과 대화를 나누던 도중 웃고 있다. /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문 대통령은 지난 20일 봉 감독과 배우 송강호씨 등 '기생충' 제작진과 배우들을 청와대로 초청해 오찬을 함께 했다. 오찬 메뉴로는 '기생충'에 등장해 화제가 된 짜파구리가 나왔다. 원작에 나온 '소고기' 대신 김정숙 여사가 지난 18일 서울 면목동의 한 전통시장을 찾아 구입한 진도 대파와 돼지고기 등을 곁들여서 만든 음식이었다. 청와대가 봉 감독 등을 대접할 계획을 세운 것은 영화 '기생충' 아카데미 4관왕을 축하하기 위한 장치로 제격이라고 봤기 때문으로 보인다.

영화 기생충에서 '짜파구리'는 부잣집 가정에서 한우 채끝살을 곁들여 먹으면서 빈부격차를 상징하는 장치로 등장했다. 문 대통령도 '기생충'의 주제 의식을 염두에 둔 듯 이날 오찬에서 "불평등 해소를 최고의 국정 목표로 삼고 있는데, 반대도 많고 속 시원히 금방금방 성과가 나타나지 않아 매우 애가 탄다"고 했다. 이날 오찬에서는 참석자들이 대화를 나누는 과정에서 파안대소하는 장면이 연출됐다. 그러나 청와대에서 오찬을 한 전날인 19일 우한 폐렴 확진자가 하루에 22명이나 늘었다. 이 같은 상황에서 청와대가 예정됐던 행사를 강행한 것이다. 오찬 당일인 20일에도 확진자가 55명 추가되고 전날 최초 사망자가 한 명 발생한 사실이 공개됐다.

그러자 인터넷 관련 기사 등에는 "청와대 참석자들이 파안대소 하는 장면에서 영화 기생충의 한 장면이 떠오른다"는 말을 포함해 비판 댓글이 적지 않았다. 한 네티즌은 "영화 '기생충'에서 폭우로 (서민인) 기택네는 침수돼서 이재민이 됐는데, (부자인) 박 사장네는 비 와서 미세먼지 없어 날 좋다고 좋아하고 야외에서 생일 파티하는 것이 오버랩되는 기분이다. 영화 '기생충'은 오늘 청와대에서 완벽하게 완성된 것 같다"고 했다. 네티즌들은 주로 '영화를 축하하더라도, 시점이나 방식이 부적절했다'는 취지의 반응들이 많았다. 한 네티즌은 댓글에서 "나라 꼴이 이 모양인데, 짜파구리는 맛이 좋더냐"라고 했고, 다른 네티즌은 "국민이 지금 바이러스 때문에 불안에 떨고 있는데 방역 잘 된 청와대에서 짜파구리가 넘어가냐"고 했다. 또 "이 시국에 파안대소라니, 실화냐", "총선 때 보자"라는 댓글도 상당했다.

조선일보

문재인 대통령과 참석자들이 지난 20일 청와대 본관에서 열린 오찬 행사에서 봉준호 감독의 발언을 들으며 웃고 있다./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야당에서도 "부적절했다" "행사 자체를 미뤘어야 했다"고 비판했다. 미래통합당 나경원 의원은 전날 페이스북에서 행사 전날부터 확진자가 급증한 사실을 지적하며 "미리 정해진 축하 일정이었다고 이해하려 해도, 유유자적 짜파구리 먹을 때인가"라고 했다. 조경태 최고위원도 "국민들이 우한폐렴 공포감에 휩싸여 있는데 청와대에서 봉준호 감독을 불러 짜파구리 파티를 했다고 하니 국민들의 절망감은 이루 말할 수 없을 것"이라고 했다. 전희경 대변인은 논평에서 "영화 '기생충'의 국제영화제 수상은 축하할 일이지만, 우한 폐렴 사태로 인한 두려움과 경제난까지 겪는 국민들에게 유독 대통령 내외의 파안대소는 기괴하게 느껴진다"며 "국민들은 자신들의 오늘과 너무 동떨어진 대통령 내외의 오늘에 절망감을 느낀다"고 했다.

[손덕호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