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통합당 "중국인 입국 금지"…정부 "합리적 대처 아니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민승기 기자] [the300]정치권 또 다시 불거진 '중국 방문자 입국금지' 논란

머니투데이

(인천공항=뉴스1) 허경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을 막기 위해 중국으로부터의 입국절차 강화 대책에 따른 후속조치로 중국인 전용 입국장이 별도로 신설된 4일 인천국제공항 제1터미널 입국장에서 중국인 관광객들이 입국하고 있다. 보건당국에 따르면 4일 0시부터 시작되는 ‘후베이성 방문 외국인 입국 제한’ 대책에 따라 인천국제공항 제1터미널에 2곳, 제2 터미널에 1곳 등 중국 전용 입국장 총 3곳이 설치했다. 2020.2.4/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감염원이 밝혀지지 않은 '코로나19' 환자가 속출하면서 ‘최초 감염원’인 중국인 입국을 금지해야 된다는 주장에 또다시 힘이 실리고 있다.

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는 21일 입장문을 통해 “우한 폐렴 확진자가 156명으로 늘었고, 사망자도 발생하는 등 우한폐렴 사태가 심각한 수준으로 악화되고 있다”며 중국 전역 방문 외국인 입국제한 조치를 시행하라고 촉구했다.

황 대표는 “(중국 전역 방문 외국인 입국제한 조치를) 더 이상 주저하고 망설여선 안된다”며 “시진핑 주석 방한 추진이 입국금지 실시를 어렵게 하는 요인이 돼서도 안된다”고 했다.

이날 심재철 통합당 원내대표도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을 만나 중국 전역 방문 외국인 입국을 금지하는 방안을 검토해달라고 요구했다.

심 원내대표는 “중국에서의 감염을 막을려면 해당 지역 방문 외국인에 대해 입국금지 해야 되는것 아니냐”며 “황 대표도 ‘과하다 싶을 정도로 선제적으로 대응해야 한다’고 이야기했다. 그렇게 대응해달라”고 말했다.

야당의 계속되는 요구에도 정부는 ‘바람직하지 않다’는 기존 입장을 유지하고 있다.

박 장관은 지난 18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단순히 방역이란 차원에서만 보면 전부 다 입국 금지하는 것이 맞다”면서도 “하지만 다 때려막고, 오지못하게 하는 것은 합리적인 대처가 아니다”고 밝힌 바 있다.

박 장관은 “중국과 일본에서 하루 2만여명이 방문하고 있다”면서 “그만큼 경제적인 부분에서도 많은 부분이 엮여 있다. 적절하게 입국을 허용하면서 방역 대책을 펼치는 합리적인 선을 찾기 위해 열심히 검토중”이라고 강조했다.

현재까지 발생한 환자들 감염요인을 보면 중국 관광객이 감염을 주는 경우도 있지만 중국을 다녀온 우리 국민들이 감염원으로 작동한 경우가 더 많다는 것이 보건당국의 판단이다.

박 장관은 “좀 더 효과적이면서 능동적인 출입국 관리 관점에서 접근하고 있다"며 "코로나19의 해외 유입을 차단하는 방역대책을 버리는 것이 아니고 동시에 병행해 가는 전략을 펴고 있다”고 강조했다.

민승기 기자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