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윤건영·손혜원 “비례 정당 가능성 열어놔야”…민주 “개인 의견”

댓글 8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무소속 손혜원 의원(왼쪽)과 윤건영 전 청와대 국정상황실장. [연합뉴스·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여권에서 비례대표 의석 확보를 위한 위성정당 창당을 고려해야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윤건영 전 청와대 국정상황실장은 21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를 통해 “최근 보수 야당의 행태는 지난 연말 연초에 있었던 선거법 개정 취지를 무색하게 만드는 꼼수 정치를 하고 있다”며 “이번 선거에서는 민심이 왜곡될 우려가 있다는 걱정이 있고 그런 비상한 상황이 벌어진다면 (비례민주당 창당 등)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판단해야 한다”고 말했다.

전날 민주당 출신 무소속 손혜원 의원도 “민주당의 위성정당이 아닌 민주시민들을 위한, 시민이 뽑는 비례정당을 만들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한다”며 위성정당 창당을 주장했다. 그는 ‘손혜원TV’에서 “제가 직접 만들 수는 없는 일이니 관련된 분들과 함께 의견을 모아 긍정적으로 검토해보려 한다”며 “지금 저 무리들(미래통합당)이 비례대표 당을 만들었지 않나, (진보 진영도) 만들지 않고 그냥 있을 수 없겠다 싶었다”고 털어놨다.

민주당이 위성정당 창당 움직임이 나오자 야당은 일제히 반발했다. 강민진 정의당 대변인은 논평에서 “비례 위성정당을 이용해 선거법 개정의 취지를 무력화하는 것은 민주주의 파괴행위”라며 “민주당은 미래통합당과 미래한국당의 퇴출을 위해서라도 최소한의 원칙과 명분은 지키길 바란다”고 했다. 이어 “무도한 제1야당의 정치적 꼼수에 집권여당이 휩쓸려 농락당해서는 안 된다. 그들과 똑같은 수준으로 전락하지 말라”고 말했다.

김정현 대안신당 대변인도 “문재인 대통령의 지근거리에 있었던 인사들 사이에서 이같은 목소리가 나오기 시작한 것은 크게 우려할 만하다”며 “처지가 아무리 급해도 샛길로 돌아가지 말고 정정당당하게 큰길로 가야 하는 것이 집권여당의 자세”라고 비판했다.

이날 민주당 지도부는 윤 전 실장과 손 의원의 의견에 ‘개인 의견’이라고 선을 그으며 비례 위성정당 창당은 검토하지 않는다는 기존 입장을 고수했다. 민주당 관계자는 “윤 전 실장이나 손 의원은 자유롭게 ‘개인 의견’을 말한 것”이라며 “우리 당은 비례 위성정당이 ‘꼼수’라는 생각에 변함이 없으며 여전히 창당을 생각하지 않는다”고 연합뉴스를 통해 말했다.

한영혜 기자 han.younghye@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이슈를 쉽게 정리해주는 '썰리'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